-방청객 소수 제한 탓에, 중소기업 등 이해당사자 목소리 못 담을 공산 커

중소벤처기업부 세종 이전 관련 현장공청회를 두고 대전 지역 경제계의 시선이 곱지 못하다. 중기부의 `탈대전`이 지역 경제계에 던질 충격파가 상당한데 정작 이해당사자인 경제계의 목소리가 공청회에 오롯이 담기지 못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공청회에서 모아질 공론이 일부 의견에 치우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행정안전부는 17일 오전 10시 정부세종청사 6동 대강당에서 현장공청회를 열 예정이다. 현장공청회는 정부의 이전계획변경(안) 설명, 전문가 지정토론, 방청객 의견청취 순으로 진행된다.

행안부는 현장공청회에 앞서 지난 8일 공지를 통해 코로나19 재확산을 고려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시행에 따라 토론자와 행사 운영인력을 제외한 80명으로 방청 인원을 제한했다. 거리두기 2단계에서 행사인원은 100명 미만이다.

방청객 80명은 대전시민 30명, 세종시민 30명, 기타지역 10명, 취재진 10명 등이 포함됐다. 그러나 중기부 정책과 밀접하게 맞닿은 경제계는 철저히 배제된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계 관계자들의 전언을 종합하면 공청회에 참석하는 시민 대다수는 비 경제인으로 분류해도 무방하다. 공청회 취지를 알리는 데는 문제가 없지만 중기부 이전 논란의 심각성을 고려해서라도 경제계의 목소리를 담을 그릇이 없다는 게 경제계의 지적이다.

한 경제단체 관계자는 "중기부 이전을 막고자 하는 의지는 시민사회단체와 경제인 모두 매한가지"라며 "행안부의 목표가 폭 넓은 의견 청취라면 경제인들의 주장에도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의 주장을 뒷받침 하듯 대전 전체 기업의 90%는 중소기업으로 채워졌다. 중기부가 대전에 둥지를 틀고 있어 물리적 거리는 가까웠다. 중기부를 포함해 산하기관과의 접점을 늘리는 데 효과적이라는 게 지역 경제계의 공통된 반응이다.

이는 지역 경제에 생기를 불어넣는 효과도 가져왔다고 경제계는 입을 모은다. 2017년 중소기업청의 `부` 승격 당시 지역 주요 경제 단체들이 앞 다퉈 승격 당위성을 강조했던 게 같은 맥락이다.

다른 경제 단체 관계자는 공청회 참석자의 대표성을 꼬집었다. 그는 "정부를 향해 적극적으로 민원을 제기할 수 있는 시민들이 공청회 참석자로 정해진 것으로 알고 있다"며 "중기부 이전으로 직접적인 타격이 우려되는 경제인들의 공청회 불참이 못내 아쉽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