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의 정직 2개월 징계처분에 대해 여야 입장이 극명하게 갈렸다.

더불어민주당은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힌 반면, 야권은 물론 범여권에서도 "상식에 반하는 태도"라고 비판했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16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징계위원회의 판단을 존중한다. 현직 검찰총장이 중징계를 받은 것은 검찰 내부의 과제가 그만큼 크다는 점을 드러냈다"며 검찰개혁에 당위성을 부여했다.

이어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검찰에 대한 민주적 통제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공수처장 후보 임명 등 절차가 신속히 진행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징계위 결정을 존중한다면서 "징계 사유들은 검찰개혁을 바라는 국민 눈높이에는 엄중한 비위들이다. 이번 징계가 검찰개혁으로 이어져 국민의 검찰로 거듭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조직폭력배의 보복과 다를 바 없다며 강하게 규탄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입장문을 내고 "임면권자로서 윤 총장을 사전에 불러들여 내쫓으면 될 일을 굳이 복잡한 절차를 거치게 하는 대통령, 전혀 상식적이지 않다"고 문 대통령을 직격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기자회견을 열어 "헌정사상 초유의 검찰총장 징계로 문재인 정권이 폭주에 광기를 더하고 있다"며 "공권력이라는 탈을 쓴 조직폭력배의 사적 보복과 다를 바가 전혀 없다"고 주장했다.

정진석(충남 공주·부여·청양) 의원은 "해임은 민심의 반발이 무서워 못하면서 살아있는 권력 수사는 무마하겠다는 정략 징계"라고 촌평했다.

범여권으로 분류되는 정의당에서도 비판적인 목소리를 냈다.

정호진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법무부 징계위원 구성에 대한 정당성 시비 등 한계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검찰개혁을 위해 단행된 윤 총장, 조국 전 장관, 추 장관 임명과 이 과정에서 불거진 `내로남불(내가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식 논란·갈등은 우리 국민에게 정치 불신을 심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결정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의 재가가 남았다. 징계위의 한계와 그동안의 국정 혼란이 야기된 점 등을 고려한 대통령의 결정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법무부 징계위는 이날 새벽 윤 총장에 대해 정직 2개월을 처분을 내렸다. 현직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 결정은 헌정사상 처음이다.

징계위는 윤 총장에 대한 징계 청구 사유 가운데 △주요 사건 재판부 분석 문건의 작성 및 배포 △채널A 사건 관련 감찰 방해 △채널A 사건 관련 수사 방해 △정치적 중립에 관한 부적절한 언행 등 위신 손상 등 4가지가 인정된다고 판단했다. 윤 총장은 징계위 처분에 반발해 집행정지 신청과 행정소송 등 법적 대응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