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회 구성을 의결하고, 위원장에는 당 행정수도완성추진단의 단장을 맡았던 우원식 의원(서울 노원구을)을 임명했다고 15일 밝혔다.

특위는 국가균형발전 전략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앞서 출범했던 추진단을 특위로 격상한 것이다.

지난 8월 출범했던 추진단은 국가균형발전 및 행정수도 이전에 관한 전략 수립을 위해 출범한 이래, 약 4개월 간 전국 지역순회 토론회 및 전문가 간담회 등을 통해 각계각층의 여론과 제안을 수렴해왔다. 그리고 최근 `국가균형발전 4대 전략`이 담긴 보고서를 정리해 발표했다. 이 보고서를 토대로 특위는 본격적인 후속조치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우 의원은 "추진단을 특위로 격상시키는 것은 그만큼 당이 국가균형발전에 대해 절박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이라며 "추진단에서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1차적인 밑그림을 제시한 만큼, 이번 특위에서 본격적인 전략과 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특위의 주요 활동 내용 가운데 충청권으로선 `국회 세종의사당 시대 개막`이 가장 눈에 띈다.

세종 소재 부처 소관 11개 상임위 등부터 단계적 이전(21년 예산안 처리 시 이미 여야 합의)과 근거법인 국회법 개정안을 여야 합의로 조속히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지방소멸을 막기 위한 균형발전 촉진과 권역별 메가시티 육성 3+2+3 전략도 제시했다.

수도권, 충청권, 동남권(부울경)의 3대 그랜드 메가시티를 필두로 △대구/경북, 광주/전남 2대 행정경제통합형 메가시티 △전북, 강원, 제주의 3대 강소권 메가시티 등을 구상했다.

세종 행정수도 이전에 따라 서울은 글로벌경제금융수도로 탈바꿈하겠다는 방침도 세웠다.

국회 부지를 4차산업혁명 클러스터로 조성 △여의도를 동북아 금융허브중심으로 성장 △여의도-상암-마곡-창동을 이어 4차산업, 바이오, IT가 결합된 경제수도벨트 조성계획을 세웠다.

야당에게 제안한 국회 균형발전특위 설치도 속도를 낼 예정이다.

이를 통해 세종으로 국회 단계적 이전 추진과 메가시티 등 균형발전 전략 실천, 법제도 마련 논의에 나설 계획이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