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지원 만기 연장 유해 불구…빚 부담 한계기업 속출
일찌감치 동난 정부 지원, 소상공인·자영업자 중장기 대책 시급

코로나19 3차 대유행으로 지역 자영업, 중소기업 등 경제 취약 부문의 위기가 한층 도드라지고 있다. 중소기업은 경영 수렁에서 빠져나오지 못한 채 언젠간 갚아야 할 부채에 시달리고 있고, 소상공인·자영업자는 거듭된 거리두기 단계 강화로 존폐가 걸린 `영업 빙하기`를 맞고 있다.

15일 지역 중소기업들의 전언을 종합하면 코로나19로 경영이 악화하면서 대다수 기업이 외부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수출입은행, 산업은행, 기업은행 등에 따르면 지난 4월부터 최근까지 중소·중견기업 대출(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 지원액은 25조 7000억 원에 달한다.

이들 국책은행의 지원 목표액인 21조 2000억 원을 4조 원 이상 뛰어넘은 액수다.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은 기업들이 국책은행 자금을 그만큼 많이 끌어 썼다는 얘기다.

금리, 우대 혜택이 있는 국책은행 자금 지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는 측면도 있지만, 결국 언젠가는 갚아야 할 빚이라는 점에서 기업에는 부담이다.

대전산업단지의 한 중소기업 관계자는 "임시방편일 뿐, 총제적인 위기관리에는 사실상 손을 놓은 셈"이라고 토로했다. 중소기업들은 무너지는 둑(경영 위기)을 가까스로 막아도 후일을 장담하기 어렵다고 하소연한다.

유성구의 한 중소기업 대표는 "중소기업 대출 원리금 상환 유예가 내년 3월에 종료되는 게 가장 문제"라며 "코로나 확산세가 멈추지 않아 대출금을 갚지 못하는 기업들이 속출할 것"아라고 우려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 10월 말 기준 기업대출 연체율은 0.42%로 전월 말보다 0.05%포인트 상승했다. 이로 인해 이자를 낼 만큼의 수익도 못 내는 기업(한계기업)은 올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은행은 코로나19에 따른 매출 감소 충격을 고려할 때 올해 한계기업 비중이 21.4%까지 확대할 것으로 내다봤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의 위기는 더 절박하다. 소상공인 등의 어려움은 대출 창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지난 9일 긴급 공지한 소상공인 긴급대출은 1인당 저금리로 2000만 원을 지원하는데 약 2만 명이 몰려 3000억 원이 순식간에 소진됐다.

정부가 1-2차 재난지원금을 편성해 소상공인 등을 지원했지만, 이미 대다수가 추가 대출 없이 버티기 힘든 상항에 몰린 것이다.

지역 경제계 관계자는 "코로나 3차 대유행이 연초까지 어이지면 소상공인·자영업자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다"며 "일시적인 대책을 뛰어넘어 상가 임대료 부담 추가 완화, 대출 원리금 부담 경감 등 중·장기 지원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