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5일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의 과오를 당시 집권여당이던 국민의힘이 바로잡지 못했다며 "국민께 간절히 사죄한다"고 공식 사과했다.

당내 반발 여론 확산에도 직을 걸고 대국민사과를 결행했다. 당 대표가 두 전직 대통령의 과오를 대국민 국민에게 사과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국민 사과문`에서 사과, 사죄, 용서, 반성과 같은 단어만가 10여 차례 언급됐다.

김종인 위원장은 15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을 배출한 정당은 국가를 잘 이끌어가라는 공동운영의 책임과 권한을 국민에게 위임받는다. 대통령의 잘못은 곧 집권당의 잘못"이라면서 고개를 숙였다.

김 위원장은 "저희 당은 당시 집권여당으로서 그러한 책무를 다하지 못했으며, 통치권력의 문제를 미리 발견하고 제어하지 못한 무거운 잘못이 있었다"라고 평가했다.

이어 "대통령을 잘 보필하려는 지지자들의 열망에도 제대로 보답하지 못했다"라며 "오히려 야합했고, 역사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았으며, 무엇보다 하나 되지 못하고 분열을 했다"라고 덧붙였다. "헌정사상 최초로 대통령이 탄핵받아 물러나는 사태가 발생했으며, 국민을 하늘처럼 두려워하며 공구수성(恐懼修省 : 몹시 두려워하며 수양하고 반성함)의 자세로 자숙해야 마땅했으나 반성과 성찰의 마음가짐 또한 부족하였다"라고도 털어놨다.

김 위원장은 "두 전직 대통령의 과오에는 정경유착의 어두운 그림자가 짙게 깔려 있다"라며 "특정한 기업과 결탁하여 부당한 이익을 취하거나 경영승계과정의 편의를 봐준 것들이 있다"라고 인정했다. 또한 "공직책임을 부여받지 못한 자가 국정에 개입해 법과 질서를 어지럽히고 무엄하게 권력을 농단한 것도 있었다. 국민과의 약속은 져버렸다"라며 "쌓여온 과거의 잘못과 허물에 대해 통렬히 반성하며 정당을 뿌리부터 다시 만드는 개조와 인적쇄신을 통해 거듭나겠다"라고 다짐했다.

그는 "지난 몇 번의 선거를 통해 국민여러분께서는 저희 당에게 준엄한 심판의 회초리를 들어주셨다"라며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고 반성하는 자세로 임하겠다"라고도 목소리를 높였다. "이 작은 사죄의 말씀이 국민 여러분의 마음에 맺혀있는 오랜 응어리를 풀어드릴 수는 없겠지만, 다시 한 번 진심을 담아 고개 숙인다"라고 재차 사죄했다.

당초 대국민사과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가결된 지난 9일 진행할 계획이었지만, 필리버스터(무제한토론) 정국으로 여야 갈등이 심화되면서 잠정 연기됐다. 당내 반발도 있었다. 이런 상황을 감안한 듯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준비한 사과문만 낭독하고 일체 질문을 받지 않았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