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지방소멸대응 태스크포스(TF)를 출범시키며 국가균형발전 전략 수립에 나섰다.

TF는 14일 국회에서 출범식을 개최했다. `모두가 잘 사는 대한민국`을 비전으로 지방소멸 위기 대응을 위한 국정과제를 제안하고, 소멸 위험 지역별 정책대안 발굴을 목표로 한다.

`지방소멸 대응 TF`는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회장인 황명선 논산시장과 전문가 그룹을 대표한 최상한 자치분권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참여한다.

송재호 의원과 염태영 수원시장이 공동단장을 맡았으며 이날 출범식에는 이낙연 당대표를 비롯해 TF 소속 10명의 국회의원 등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오전 출범식에서 "전국 226개 기초단체 중 절반 가량이 소멸위기 지역이고,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어 매우 심각하다"며 "이런 식으로 가면 서울 이외 지역의 공동화가 진행되는 것 아니냐 하는 위기의식을 가지게 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노무현 정부 당시 국가균형발전을 의욕적으로 추진했던 때를 언급하며 "정부가 의지를 가지면 국회나 지자체도 의지를 갖게 되는데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수도권 규제 완화를 했고 이후 흐지부지되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끈질기게 해도 효과가 날까 말까 하는데 중간에 멈춰서는 안된다. 여러분의 의지가 중요하다"고 독려했다.

송재호 의원도 "오늘 출범식을 시작으로 지역별 현장 간담회와 대통령 직속 국정과제위원회 연석회의 등을 통해 지방소멸 대응의 관점에서 통합적 대안을 모색, 내년 3월까지 지방소멸 대응을 위한 방책을 발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TF는 수도권을 제외한 권역별 국회의원과 국회 행정안전위 소속 의원,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장, 소멸위기지역 기초단체장, 권역별 전문가 등 총 40명으로 구성됐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