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전일보DB]
[사진=대전일보DB]
정부대전청사를 떠나 세종행을 선언한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의 이전시기를 향후 8개월 내로 설정한 정부의 세부 로드맵이 나왔다. 세종지역 사무실을 빌려 이전하는 비용은 100억 원을 웃도는 것으로 추산됐다.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중기부 이전계획안은 국민의견수렴을 위한 전자공청회 단계에서 공개됐다.

올 연말까지 추가 현장공청회(17일)와 관계부처 협의 등 법적 절차가 마무리되면 내년 초 중기부 세종 이전계획을 확정·고시할 것이라고 앞서 정부는 확인한 바 있다. 차관급 외청(중소기업청)에서 장관급 독립부처로 격상된 뒤 불과 3년여 만에 중기부는 대전 지역사회의 강력한 이전 백지화 촉구에도 꿈쩍하지 않고 조직내 세종행 염원을 `실현임박` 수준으로 힘있게 끌어올리는 현 정부 실세부처로 거듭났다.

정부조직권한을 갖는 행정안전부가 지난 11일 공개한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 변경(안)`을 보면 중기부는 2021년 8월까지 세종시로 이전한다. 청사 확보 전까지는 건물 임차다. 사무실 임차료 및 이전비용은 104억 원(1년 임차료)으로 추정됐다. 중기부 본부 인원은 11월 말 정원 기준 499명이다. 행안부는 중기부 이전사유로 두 가지를 꼽는다. 중기부가 2017년 7월 정부조직법 개정에 따라 `청`에서 `부`로 승격했고, 정책 유관기관과 업무협력을 통해 행정효율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중기부 이전계획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전자공청회는 개시(11일) 사흘째인 13일 오후 2시 현재 12만 7273명이 참여하며 가열 양상을 띠고 있다.

찬반으로 명확하게 엇갈리는 국민 여론과는 별개로 중기부 세종 이전은 시간문제일뿐 사실상 확정 수순을 밟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행안부 관계자는 최근 "중기부는 세종으로 이전하게 될 것"이라며 "연내 법적 절차를 완료하고 내년 초 이전 고시를 낸다는 게 현재 계획"이라고 중기부 이전을 기정사실화했다.

부처 이전의 열쇠를 쥐고 있는 행안부에서 이렇게 확정적으로 중기부 세종행을 언급한 건 10월 16일 중기부로부터 `세종이전의향서`를 건네받은 지 두 달 만이다. 2004년 신행정수도 건설을 위한 특별조치법이 위헌결정 받고 그 후폭풍을 수습하는 과정에서 2005년 제정된 신행정수도 후속대책을 위한 연기·공주지역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위한 특별법(행복도시법)에 따라 법정계획인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이 만들어졌고, 중앙행정기관(22개)과 소속기관(〃)은 단 한 차례 예외 없이 행정중심복합도시 세종으로 이삿짐을 꾸렸다.

2018년 정부과천청사 소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세종으로 옮기는 과정에서 대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과천 시민사회가 극렬하게 반발했지만 이전은 계획대로 이뤄졌다. 중기부 세종 이전이 이미 `굳히기`에 들어갔다는 체념 어린 분석이 지역 안팎에서 제기되는 배경이다.

이를 근거로 중기부가 2021년 초 이전계획 변경 고시 이후 정부예산을 확보해 상반기중 세종지역 민간건물로 선(先)이전해 1년여 머물다 2022년 8월 준공 예정인 정부세종신청사에 입주하는 것으로 이전을 완료하지 않겠느냐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문승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