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민주당 대표가 코로나19 치료제를 내년 1월 국내에서 사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백신 접종은 내년 3월 이전 시행이 목표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개정과 `공정경제 3법` 입법 등 올해 정기국회 입법 성과도 강조했다. 지난 4월 총선에서 압도적 의석을 받은 만큼 앞으로도 책임 이행을 위해 힘쓰겠다는 설명이다.

이 대표는 13일 국회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관심이 높아진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의 사용 가능 시기 등을 구체적으로 언급했다.

이 대표는 "효과와 안전성을 확인하면서 치료제 사용과 백신 접종을 최대한 앞당기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치료제 사용은 내년 1월 하순 이전, 백신 접종은 3월 이전에 시작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임시선별진료소, 생활치료센터, 감염병 전담병원, 중증환자 병상 확충에 정부와 함께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특히 생활치료센터와 중증환자 병상의 선제적 확보, 다중이용시설의 방역수칙 준수 등을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민간에도 협력을 당부했다.

이 대표는 코로나19 확진자수가 역대 최다인 1000명대에 접어든 것과 관련해 "코로나19를 잘 통제해 국민 여러분의 불편과 고통을 덜어드렸어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못해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올해 정기국회에서 거둔 입법 성과도 강조했다. 민주당이 추진한 핵심 법안은 공수처법·국정원법·경찰법 개정안 등 `권력기관 개혁 3법`이다.

이 대표는 "공수처가 공론화 24년만에 출범하면 공직사회를 윗물부터 맑게 하면서 권력기관들의 상호견제와 균형을 통해 권한 남용과 인권 침해를 막고 비리와 유착의 고리를 단절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정원은 국내 사찰과 공작을 끊고 본연의 대북정보와 해외정보업무에 전념하게 될 것"이라며 "경찰은 내년부터 국가경찰과 자치경찰로 나눠지고 국가수사본부를 신설하는 등 대대적으로 개편되면서 선진화의 길로 가게 된다"고 했다.

`공정경제 3법` 역시 경제민주화 진전을 위한 의미있는 입법적 성과라고 치켜세웠다. 국회는 이달 9일 본회의에서 상법과 공정거래법(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 금융그룹감독법(금융복합기업집단의 감독에 관한 법) 개정안을 의결했다.

이 대표는 이같은 입법 성과를 두고 "법안 하나하나가 우리의 오랜 숙제를 해결한 역사적 진전"이라며 "여러 저항과 어려움을 이기며 입법에 이르렀다는데 깊은 감회를 느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입법은 굵은 매듭이다. 그것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라며 "이제 저희는 개혁의 입법화, 제도화를 넘어 개혁의 내면화, 공고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