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흠(국민의힘, 충남 보령·서천) 의원이 13일 국정원법 개정안 필리버스터(무제한토론)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여야 협치를 이야기하는 것은 엿 먹으라는 얘기"라고 말해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고민정 민주당 의원은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이날 필리버스터 주자로 나선 연단에서 "문 대통령이 얼마나 말 바꾸기를 많이 했나 정리하다 포기했다. 국회 개원 인사할 때 말씀하시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 이분이 대한민국 대통령인지 달나라 대통령인지 분간이 안 가더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여야 협치를 몇 번이나 강조했는데 그 당시 국회 개원하면서 관례도 없고 절차도 없이 국회의장, 부의장, 상임위원장을 (여당이) 다 독식하고 며칠 있다가 오셔서 여야 협치를 이야기하는 것은 엿 먹으라는 이야기"라고 했다.

이에 여당 의원들이 반발하자 "이게 뭡니까. 진짜 정말로. 그럼 거짓말하지 말라고 하세요, 대통령한테 가셔서"라고 응수했다.

또 여당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개정안을 처리한 배경에 대해 설명하며 "지난해에 야당한테 두 명의 추천위원을 배정한 것은 정의당이나 호남당이 교섭단체가 되리라 생각을 했을 것이다. 그래서 밀어붙였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정의당이나 호남당이 교섭단체가 되지 않고 교섭단체가 저희 당뿐이니까 `아차`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여기서 호남당은 지난 총선 직전 민주평화당, 대안신당, 바른미래당의 합당으로 탄생한 민생당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고민정 의원은 SNS를 통해 "김태흠 의원은 사과하십시오"라며 "`엿 먹으라는 것이냐`는 말이 국회 연단에서 할 말인가. 그리고 다른 당을 향해 호남당이란 말을 해도 되나"라고 지적했다.

고 의원은 "바로 항의를 했지만 돌아온 건 반말이었다"며 "동료의원을 대하는 태도가 이 정도 수준인가. 코로나19 확산이 심각한 상황이다. 비상하게 여야가 머리를 맞대야 하는 이 때 국회 본회의장에서 욕설이 난무했다. 국회는 김태흠 의원의 배설창구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