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0일 최근 당무감사위원회가 김소연 대전 유성을 당협위원장을 포함한 원외 당협위원장 `교체 권고`에 대해 제동을 걸었다.

김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비공개 회의에서 당무위가 원외 당협위원장의 1/3을 `교체 대상`으로 분류해 당 지도부에 권고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해당 당협의 실질적인 석명(釋明: 사실을 설명해 내용을 밝히는 일)을 듣는 과정이 필요하다. 시간을 가지고 시도당 위원장의 의견도 청취하겠다"며 "그런 다음 최종적으로 비대위에서 결정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배준영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앞서 당무위는 지난 7일 전국 원외 당협위원장 당무감사 결과를 발표하고 결과를 당 비대위에 보고했는데, 당무감사 대상인 당협 138곳 중 35.5%인 49곳의 당협위원장 교체를 권고했다. 교체대상에는 지난 추석 명절 때 `달빛 영창` 현수막을 내걸어 전국적인 이목이 집중됐던 김소연 위원장을 포함해 충청권에서 8명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거론된 당협위원장들을 중심으로 "납득할 객관적 이유가 부족하다"는 취지에 반발이 계속됐고, 당 일각에선 교체 대상에 대한 객관성은 차치하더라도 현재 여야간 갈등이 첨예화된 상태이고,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재보궐선거를 앞둔 상황이어서 시기적으로도 부적절하다는 목소리가 적지 않은 상황이다.

이날 비공개 회의에서 정양석 사무총장은 이번 감사는 당 지도부와 관계없이 당헌당규에 따라 독립적으로 이뤄진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해당 당협에 어떤 시정이 필요한지 당무감사위로부터 자료를 제출받은 뒤 해당 당협에 통보하고, 당협으로부터 시정 등의 조치를 보고 받고 추후 비대위가 결정하는 것이 좋겠다고 건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김 위원장은 "당무감사를 상대평가로 하는 과정에서 그런 일들이 있었던 것 같다"며 이 정 사무총장의 건의를 받아들였다는 후문이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