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 이전 추진으로 대변되는 공공기관의 탈 대전 러쉬가 심상치 않은 상황이다. 중기부 세종시 이전 추진에 앞서 중기부 산하 공공기관들은 이미 세종으로 이전을 마쳤거나 이전할 계획이며, 최근 몇년새 환경부 산화 화학물질안전원, 국민건강보험공단 대전지역본부 등도 대전을 떠나 다른 곳에 둥지를 틀면서 대전의 공동화 현상이 도미노처럼 확대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9일 현재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 이전이 기정사실화된 상황에서 중기부 산하 공공기관들은 이미 세종시 이전을 완료했거나 이전을 추진 중인 상황이다. 대전 서구에 있던 창업진흥원은 오는 14일 세종에서 업무를 시작하며, 유성구에 있는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도 내년 3월 세종 이전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신용보증재단중앙회 역시 오는 2022년까지 세종으로 이전하기로 결정된 상태다. 중기부 산하 공공기관 가운데 공식적인 이전 논의가 없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중구)도 임대료 부담 등에 대전 잔류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이 같은 공공기관의 탈 대전 현상은 지난 2018년부터 가속화되고 있다. 당시 국민건강보험공단 대전지역본부가 세종시로 이전한 데 이어 국민연금공단 대전지역본부 역시 세종시로 사무실을 옮겼다.

과학기술 공공연구기관 등이 대거 밀집한 대덕연구개발특구도 탈 대전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6년 전에 대덕특구에서 개원했던 환경부 산하 화학물질사고 대응 전담 국가 기관인 화학물질안전원은 지난달 충북 오송으로 이전을 완료했다. 앞서 지난 2015년 국내 유일 과학기술인 경력 개발 기관인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이 충북 오창으로 둥지를 이전했다. 지난 2012년 국내 유일 국제 선박 검사 기관인 한국선급이 대덕시대를 마감하고 부산으로 본부를 옮겼다. 임직원만 800여 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진 한국선급은 고부가 가치 창출 기관으로서 이전 소식이 퍼질 당시 지역사회에 적지 않은 충격을 안긴 바 있다.

정부 출연 연구 기관의 본원 이전 사례는 아직까진 없지만, 지역조직을 통해 사실상 탈 대덕이 이뤄진 것과 다름없다는 평가도 흘러 나온다. 실제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소관 전체 25개 출연연 가운데 16개가 대덕특구에 있는 반면, 분원이나 산하 센터 등 지역조직 108개 중 대덕 등 대전에 있는 경우는 단 2개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과 국가수리과학연구소 등이 대전에서 다른 지역 이전을 논의했거나 적극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제2 연구원을 경북 경주시 감포에 조성할 예정으로, 출연연 본원의 탈 대덕도 조심스럽게 감지되고 있다.

이처럼 공공기관의 대거 이탈 현상에 혁신도시 지정 의미가 퇴색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역 내 한 인사는 "주요 공공기관들의 이전을 줄을 잇고 있는데, 공공기관 이전 계획도 없는 혁신도시 지정에 대전이 마냥 좋아할 수 만은 없을 것 같다"면서 "대전에 꼭 있어야 할 장점이나 메리트 등을 대전시가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승현·장진웅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진웅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