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충북도당, "사법당국, 현명한 판단 촉구"

[청주]충북지역 야당의 유력 정치인이 비위 연루 의혹으로 구속 기로에 놓였다.

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김락현 부장검사)는 8일 윤갑근 국민의힘 충북도당위원장(전 대구고검장)에 대해 알선수재 혐의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윤 위원장은 지난 10월 라임자산운용(라임) 사태의 핵심 인물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공개한 옥중 입장문에서 로비 대상으로 언급된 바 있다. 김 전 회장은 당시 입장문을 통해 "라임펀드 청탁 건으로 검사장 출신 야당 유력 정치인과 변호사에게 수억원을 지급했고, 우리은행 행장과 부행장 등에도 로비했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윤 위원장이 우리은행 로비와 관련해 라임 측으로부터 돈을 받은 사실이 인정된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은 김 전 회장이 로비 의혹을 폭로하자 우리금융그룹과 윤 위원장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는 등 강제수사를 벌여왔다. 하지만 윤 위원장은 "라임 자금이 들어간 회사 중에 내가 자문을 맡았던 곳이 있을 뿐 로비와는 무관하다"며 의혹을 부인했다.

윤 위원장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은 10일 오전 10시 30분 열린다.

야당의 유력 정치인인 윤 위원장에 대한 사전 사전 구속영장이 청구되자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사법당국의 단호한 수사와 현명한 판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은 이날 성명을 내 "검찰은 지난 달 4일 윤갑근 위원장 자택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며 "어제(8일) 알선 수재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이 수사와 압수수색 등을 통해 불법 금품수수가 인정된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혐의대로라면 윤갑근 위원장은 라임 측으로부터 수억 원을 받고 부실 펀드가 판매되도록 우리은행에 청탁해 결국 막대한 국민 피해로 이어지도록 한 장본인"이라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은 그러면서 "검찰 수사는 전관예우나 정치논리를 벗어나 진실을 향해 날카로워져야 한다. 성역 없는 단호하고 철저한 수사로 명명백백하게 진실을 규명해야 할 것"이라며 "아울러 10일 예정된 영장실질심사에서 법원이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라는 원칙하에 국민 눈높이에 맞는 현명한 판단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