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의 이전 논의 사실 알고도 대응 전무

[그래픽=대전일보DB]
[그래픽=대전일보DB]
지난해 AI(인공지능) 전문가 양성 등을 위해 국내 최초로 설립된 KAIST의 AI 대학원이 대전 유성구 본교에서 서울 양재동으로 이전하기로 KAIST와 서울시 간 협약을 체결해 안타까움을 주고 있다. 특히 `4차산업혁명특별시` 대전을 표방하고 있는 대전시는 KAIST와 서울시가 이 같은 협약을 체결한 지도 모른 채 사실상 손을 놓고 있던 것으로 뒤늦게 알려지면서 비판에 직면하고 있다.

KAIST는 8일 서울시와 KAIST AI 대학원을 서울로 이전하기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에 따라 KAIST AI 대학원은 오는 2023년까지 서울 양재 R&D혁신지구 내에 지하 1층·지상 7층 규모의 AI 지원센터로 이전한다.

이번 협약은 수도권 지역에 있는 세계적 기업·중소기업 연구소와 함께 미국 실리콘밸리와 같은 산·학·연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선 AI 대학원 같은 교육 시설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KAIST는 대학원을 AI대학으로 확대한다는 원대한 계획까지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는데, 수도권 중심 AI 인재를 양성하고 관련 산업과의 시너지 효과를 노린다는 구상이다. 앞서 KAIST는 지난해 국내 최초로 석사 40명·박사 20명 규모의 AI 대학원을 개설했다.

김보원 KAIST 기획처장은 "이전부터 AI와 관련해 서울시하고 협업을 해 왔다"며 "AI 클러스터를 만들어 교육·연구를 하고, 수도권에 집중된 AI 인력을 대상으로 업체가 필요로 하는 인재로 교육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시로선 `4차산업혁명`의 핵심인 AI 관련 전문가와 교육 환경의 대전 유출을 눈앞에 둔 상황이다. 문제는 이 같은 우려를 예측하고도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있었다는 점이다. 실제 KAIST와 서울시 간 이전을 위한 교감이 있었다는 것을 전부터 알고 있었지만, 정작 이날 협약 체결 사실은 뒤늦게 인지한 데다 특별한 대응이나 대책 마련이 없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대전시 한 관계자는 "대학원 일부가 옮기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며 "KAIST 다른 학과에 AI 전문가들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전은) 어쩔 수 없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지역 과학기술계 한 인사는 "대전시가 첫 과학부시장제를 도입하는 등 4차산업혁명특별시로서 의욕을 보이는 것과 달리 과학산업 관련 기관이나 시설 유치 소식은 차치하고 국내 최초의 AI 인재 양성소인 KAIST AI 대학원을 다른 지역으로 빼앗기는 데 대해 허탈할 뿐"이라고 밝혔다. 장진웅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진웅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