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체 변경 논란속 이달초 기초공사 착수
지역사회 반발 외면… 교통체증 불보듯

장대교차로 [사진=대전일보DB]
장대교차로 [사진=대전일보DB]
대전 유성도심과 세종시를 간선급행버스체계(BRT)로 오가도록 하기 위한 도로연결공사가 장대교차로 건설방식(입체 대 평면)으로 논란이 한창인 가운데 대전시가 기존 계획대로 평면화를 고착화하는 공정에 본격 착수했다. 유성구 장대삼거리 일원 유성천(지방하천)을 횡단하는 교량을 놓는 게 핵심으로 신호교차 방식의 평면교차로 도입에 맞춰 설계·공사가 이뤄지고 있다. 이 구간 고가도로를 신설하는 입체교차로로 변경할 수 있는 여지와 가능성을 낮춰 사실상 제로(0)에 근접케 하는 공정이다. 대전시가 입체화 재검토 촉구를 외면한 채 평면교차로 굳히기를 강행하는 무리수를 두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기본·실시설계, 대전시가 보상·공사를 각각 전담하는 `외삼네거리-유성복합터미널 BRT 연결도로 건설공사`는 세종에서 대전도시철도 반석역까지 운행 중인 BRT 노선을 앞으로 건립 예정인 유성복합터미널까지 연장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대전시와 행복청이 총사업비 1494억 1400만 원을 절반씩 부담해 양 지역에 광역교통서비스를 제공하고 상습적인 교통체증으로 악명 높은 유성나들목(IC) 인근 장대삼거리의 교통흐름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2016년 설계 당시 장대삼거리에 고가도로를 설치하는 입체교차로 연결방식이 채택됐다. 북유성대로는 지역 주요지점을 잇는 주간선도로라는 점, BRT가 고가도로를 타고 넘어 정시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 상습정체구간인 T자형 장대삼거리에서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는 점이 고려된 결과였다. 하지만 정부의 사업비 증액 불가 방침과 지가 하락, 경관 훼손 등을 우려하는 민원으로 평면교차로로 변경됐다. 그럼에도 교차로 방식을 둘러싼 논란의 불씨는 꺼지지 않았고 입체교차로를 촉구하는 지역주민들이 `장대네거리 입체교차로 건립추진위원회`를 결성, 양 기관에 입체화 청원서와 시민서명부를 제출하기에 이른다. 지난 10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대전시 국정감사에서 이명수 의원은 허태정 시장을 상대로 `평면교차로 강행에 대한 우려`를 표하며 `교차로 건설방식 원점 재검토`를 요구하기도 했다.

대전시가 이달 초 장대 평면교차로 건설의 사전단계인 유성천교 기초공사에 나서면서 이 같은 지역사회 갈등을 중재·해결하기보다 공정률 제고 의지를 분명히 한 것으로 해석된다. 유성천을 횡단하는 교량은 향후 평면교차로 도입을 염두에 두고 교각 높이를 조정하는 설계변경을 거친 것이기 때문이다. 유성천교를 지나 대전도시철도 1호선 구간(현충원역-구암역 사이) 양방향에 들어서는 유성1교, 유성2교도 마찬가지다. 이르면 내년 여름 우기 전 교량 가설은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공정에 밝은 한 관계자는 "유성천교와 유성1·2교 설계는 앞으로 신호 교차로 방식의 평면도로가 깔리는 것에 대비해 교각 높이, 하중 등 세부사항을 반영해 이제 기본적인 공사가 시작된 것"이라며 "지금 속도대로라면 연말쯤 유성천교의 윤곽이 대략적으로 드러나고 내년 상반기 전에는 교량 가설이 마무리돼 입체교차로로 변경하고 싶어도 돌이킬 수 없는 단계에 이를 것"이라고 말했다. 문승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