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비정규직 800여명 대상 정규직 전환 심사하기로
내년 3월까지 완료 계획…노측, 해직자 복직도 필요해

[사진=카이스트]
[사진=카이스트]
400여 명에 달하는 KAIST의 비정규직(별정직)이 무더기 해고 위기를 일단 모면했다. KAIST 측이 계약 종료에 따른 기존 해고 방침을 거두고 정규직 전환 검토라는 전향적인 입장을 취했기 때문이다. 다만 해직자에 대한 복직 문제는 여전히 미지수인 상황이다.

6일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공공노조) 한국과학기술원 비정규직지부(노조)에 따르면 노-사는 지난달 26일 제4차 고용안정협약후속조치검토실무협의회 회의를 열고 무더기 해고 위기에 처한 계약 기간 2년 도래 별정직에 대해 정규직 전환 검토 대상에 포함시키기로 협의했다. 앞서 지난해 9월 사측이 취업요령을 개정하면서 근무 기간 2년 미만 별정직 약 90명에 대한 계약 해지가 이뤄졌고, 최대 400여 명이 일자리를 잃을 수 있다는 관측에 논란이 적지 않았다. 노측에서는 강하게 반발했고 공공노조와 함께 지난 10월에는 기자회견에서 사측을 공식 비판하기도 했었다.

하지만 이번 협의를 통해 사측이 2년 미만 별정직을 정규직 전환 심사 대상에 포함시키는데 동의하면서 노-사 갈등이 진정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 노-사는 800여 명에 달하는 별정직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벌여 정규직 전환 심사에 나설 예정이다. 김서원 노조 부지부장은 "정규직 전환 대상자 선정과 관련해 구체적인 절차와 방식은 전수조사 서류를 보고 추후에 (사측과)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며 "사측에서는 내년 3월까지 정규직 전환 작업을 완료하겠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수조사가 완료된 상태로, 자료에는 이들의 재직 기간과 업무 공백 여부, 업무 성격 등 근무와 관련한 종합적인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앞으로 노-사 5대 5로 이뤄진 정규직 전환 기구를 통해 정규직 전환 심사를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정규직 전환에 대한 노-사 갈등이 완전히 해소된 것은 아니라는 전망이 적지않다. 해직자들의 복직 문제가 남아 있기 때문이다. 이미 100명에 가까운 별정직들이 사측으로부터 계약 해지 통보를 받고 학교를 떠난 것으로 파악되고 있기 때문이다. 김 부지부장은 "(이번 회의 결과가) 많이 아쉽다. 해고자들의 복직 약속이 안 됐기 때문"이라며 "현재 부당해고 소송 중인 사람도 10여 명이 넘는다"고 밝혔다. 노측은 해고자 복직 문제를 사측에 계속 요구하겠다는 입장이다. 장진웅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진웅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