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 결혼이주여성협의회 발대식 모습. 사진=옥천군 제공
옥천군 결혼이주여성협의회 발대식 모습. 사진=옥천군 제공
[옥천]옥천군은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주체적인 공식단체인 군 결혼이주여성협의회가 공식단체로 발족했다.

1일 군에 따르면 올해 9월 기준으로 지역내 이주여성은 433명이다. 다문화가족구성원은 옥천 군 전체인구의 3%를 차지하고 있다.

이 협의회는 지난 1월 70명 회원으로 비영리민간단체로 공식단체로 발족해 11월 말 기준 회원이 103명까지 증가했다. 각 출신국 대표, 읍면 대표 등 임원만 20명이다.

다문화 여성남편으로 구성되었던 다문화 가족지원협의회 등이 있었지만 이주여성들 스스로 그들의 정책을 만들 주체적인 단체로 등록된 것은 큰 의미다.

지난 28일 다목적회관서 김재종 군수를 비롯한 읍면 결혼이주여성협의회 회원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군 결혼이주여성협의회(회장 부티탄화) 발대식을 가졌다.

이 발대식에는 수도권 중심으로 코로나 19 확산으로 최소회원과 내빈 등 40여 명이 참석해 그동안 자발적으로 추진했던 결혼이주여성협의회 구성운영에 대한 경과보고와 2020년 활동실적을 보고했다.

김재종 군수는 “인사말을 통해 이주여성협의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서로 간 큰 힘이 되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며 “앞으로 다문화 가족을 위한 다양한 목소리로 군과 함께 적극적인 활동을 펼쳐가는 협의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베트남 출신인 부티탄화(38) 회장은 “이주여성을 대표해 뜻 깊은 사명을 맡게 돼 큰 영광으로 생각하며 옥천군민이 이주여성들에게 큰 사랑을 준만큼 우리 협의회도 지역발전을 위해 봉사하는 협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육종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