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양수 대전전문건설협회 회장

제10대 대한전문건설협회 대전시회장에 재선출된 김양수 회장이 지역 건설산업과 전문건설업계의 발전방안에 대해 피력하고 있다. 신호철 기자
제10대 대한전문건설협회 대전시회장에 재선출된 김양수 회장이 지역 건설산업과 전문건설업계의 발전방안에 대해 피력하고 있다. 신호철 기자
"건설인들이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고 재도약하려면 인식 개선과 함께 발상의 전환을 통해 경쟁력을 높여야 합니다." 앞으로 3년간 대한전문건설협회 대전시회를 이끌어갈 김양수 회장의 취임 일성이다. 김 회장은 지난 10월 총회에서 만장일치 추대로 제10대 협회장으로 재선출 됐다. 경선을 통한 회장 선출 시 초래될 수 있는 회원사 간 갈등과 반목을 불식시켰을뿐더러 지역 전문건설업계가 한데 뭉쳐 코로나19 여파 등 위기를 극복해보자는 데 이번 회장 추대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 김 회장은 재신임 받은 3년 간 회원사의 권익 도모뿐만 아니라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에 주력하겠다는 포부다. 김 회장을 만나 지역 건설산업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전문건설업계의 발전 전략을 모색해봤다.

대담=맹태훈 취재3부장

건설산업에 있어 2021년은 전환기에 해당한다. 종합·전문 건설업 간 업역규제를 폐지하는 건설산업기본법이 내년 1월 시행될 예정이다. 이로 인해 전문건설업 뿐아니라 건설업 전반에 적지않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당장 내년부터 공공공사, 2022년까지 민간공사 시장에 대해 업역규제가 폐지돼 영세한 건설업체는 살아남기 힘든 실정이다.

이에 대한 해법으로 김 회장은 전문건설업계의 전문성 강화를 주문했다. "전문성 약화보다는 오히려 전문성 강화 쪽으로 갈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라며 "이제는 몇 개 업종의 복합기술을 보유하는 것이 오히려 전문성을 강화하는 길이다. 특히 새로 도입되는 주력분야공시제가 이를 뒷받침해줄 것으로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새 제도 정착이 건설사업자의 노력으로 이뤄지는 것은 아니라고 지적했다. 김 회장은 "우선 업역을 폐지하면 결국 전문건설이 종합건설한테 다 흡수돼버리는 것 아니냐는 염려다"라며 "규모가 작아 상대적으로 불리할 것이라는 막연한 불안감에 대해서는 발주기관이 나서서 해소해줘야 한다. 발주기관 공무원부터 생산체계 개편 내용을 충분히 알고 지자체의 시범사업 본격 시행에 앞서 예상되는 문제점과 미비점을 찾아내고 수정·보완해 시행착오를 줄여야 한다"고 말했다.

지역 건설현장에서의 지역업체 하도급률 제고도 빼놓지 않았다. 지역 전문건설업체 경쟁력 확보와 침체된 건설경기 활성화를 위해서는 일감의 확보가 매우 중요한데 이를 위해선 지역업체의 하도급률 제고가 우선돼야 한다는 게 김 회장의 견해다.

김 회장은 "제도상의 한계나 브랜드 가치에 따른 한계가 있다고 해도 실질적으로 최일선에서 일하는 하도급시장 만큼은 우리 지역 전문건설업계가 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대전시 도급관리팀과의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하며 외지업체가 대전 지역에서 사업을 할 경우 지역 전문건설업체에게 일정부분 하도급을 줘야 한다는 인식의 전환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건설업체 숫자가 최근 눈에 띄게 증가하며 업체간 출혈 경쟁 등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는 지적에 김 회장은 "1980년대만 해도 건설시장은 대활황 이었으나 지금은 건설시장 자체가 퇴보하고 많은 건설업체들이 개·폐업을 반복하면서 대다수 업체는 원가에도 못 미치는 출혈경쟁을 계속하고 있는 안타까운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며 "최저가낙찰제와 저가하도급 등으로 인한 무한경쟁으로 골이 깊어졌기에 저가경쟁으로 인한 업체 간의 갈등은 서로 소통과 교류를 통해 동지의식을 갖고 발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건설현장의 어려움과 극복방안도 제시했다. 지난달 30일부터 전국이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로 격상되며 위험시설군 확대 등 한층 강화된 조치가 검토되면서 지역 건설업계의 고심이 깊다는 것이다. 최악의 경우 강화된 방역조치로 인해 현장을 중지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김 회장은 "건설현장 특성상 공사계약이나 기간 등을 지키지 못할 경우 손해가 불가피하다. 건설업계가 초긴장하고 있다"며 "50인 이상의 모임이 제한됨에 따라 건설현장도 어려움이 크다. 적게는 수십에서 많게는 수백 명이 필요한 철근콘크리트공사 등 인력 활용이 많고 밀집도가 높은 공종들은 큰 타격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그는 "공사 규모와 현장 특성에 따라 방역대책 강화에 대비한 인력 운용과 공사기간, 설계변경 등에 대한 검토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건설현장에서의 하도급 갑질 피해도 시급히 개선되야 할 사안이라고 김 회장은 강조했다. 공사진행 중에 추가로 설계변경을 하고 변경계약을 해주지 않거나 발주기관으로부터 선급금을 지급 받은 후 하도급업체에게는 지급을 하지 않고 늦게 지급하는 경우, 하도급업자의 의사에 반해 하도급대금을 대물로 지급하는 행위 등 수직·종속적인 원·하도급방식에 의한 각종 불공정행위들은 오랫동안 전문건설업체들을 힘들게 해왔다는 게 김 회장의 설명이다. 이런 와중에 원도급 업체인 종합건설업체가 부도가난다면 수 많은 하도급 업체들은 연쇄도산을 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이라고 우려했다.

김 회장은 "가장 상생이 필요하지만 가장 잘 지켜지지 않는 사각지대가 다름 아닌 건설현장"이라며 "건설업은 고용유발을 비롯해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가장 큰 업종인 만큼, 하도급대금 지급보증제도의 철저한 시행과 확인 등 원사업자의 부도로 인한 하도급업체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와 원·하도급간 상생 협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회원사와 협회 간 소통의 필요성을 강조한 김 회장은 개별 업체의 경쟁력 강화도 주문했다.

김 회장은 "전문건설업계 종사자들과 업체간의 갈등과 대립의 관계를 넘어 소통과 협력으로 화합해 나간다면 생산체계 개편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지역의 전문건설업체도 누군가 무엇을 해주기를 바라는 것이 아니라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시공기술을 개발하고, 최적의 관리능력을 배양해 스스로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김양수 전문건설협회 대전시회장은

1961년 대전에서 출생한 김 회장은 30여 년간 조경사업에만 몸담은 조경 전문가다. 가업을 잇기 위해 조경사업에 뛰어든 김 회장은 조경식재·조경시설물 전문시공업체 남도조경을 운영하고 있다. 김 회장은 2006년 대한전문건설협회 대전시회 운영위원과 제8대 부회장을 거쳐 2017년 제9대 회장을 역임했다. 이어 지난 10월에는 제10대 회장에 만장일치로 재선출 돼 2023년까지 대전 전문건설협회 수장을 맡게 됐다. 이외에도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이사, 대전건설단체총연합회 부회장, 대전광역시 개발위원회 부회장 등으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전문건설산업 부흥을 위한 공로를 인정받아 2004년 재정경제부장관 표창, 2014년 국토교통부장관 표창, 중소기업품질 대상과 대전시 표창을 수여받았다. 정리=조남형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