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괴산군은 군이 보유한 공공저작물을 별도의 허가 없이 자유이용이 가능하도록 괴산군 홈페이지와 공공누리사이트를 통해 개방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에 개방된 저작물은 △괴산시골절임배추로 `김장담그기 동영상` △`괴산순정농부` 농특산물 공동브랜드 △ `청년농부, 괴산에산다` 귀농귀촌 우수사례집 △ `괴산명산 가이드북` △ `아름다운 괴산 관광사진` 등 괴산군이 직접 제작하거나 보조금 지원으로 제작된 공공저작물이다.

특히, 괴산시골절임배추로 `김장담그기 동영상`은 김장축제 시 외국인, 어린이, 다문화가족 등 김장이 생소한 행사 참가자들이 시청했던 동영상으로, 군은 이 동영상 공개를 통해 괴산시골절임배추와 김장축제를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괴산군 농특산물 공동브랜드인 `괴산순정농부`는 괴산군민이 농·특산물 홍보, 프리마켓 운영, 포장재 제작 등에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이혜연 군 문화체육관광과장은 "공공저작물의 개방을 통해 누구나 쉽게 유용한 정보에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괴산군 홍보는 물론 향후 경제적·문화적 부가가지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개방된 저작물은 별도의 이용허락 없이 자유롭게 이용 할 수 있으나, 개방유형에 따라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등 이용 조건을 준수하여야 한다. 오인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