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의 관문도시인 천안 일대의 아파트 값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지난 19일 정부가 천안 지역에 대해 면밀하게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아파트 폭등세가 도를 넘어서고 있는 것이다. 지난 6월 대전 동구와 중구, 서구와 유성구를 투기과열지구로, 대덕구를 포함한 대전 모든 지역과 충북 청주시 일부를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한 직후 풍선효과로 인해 천안 일대 집값이 들썩이기는 했지만 최근의 폭등세는 너무 가파르다. 이는 규제가 이뤄지기 전에 미리 사놔야 한다는 조급함과 투기를 방조하는 세력이 맞물려 빚어지는 현상이라고만 설명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정부의 근본적인 주택정책의 전환이 요구된다 하겠다.

천안 일대 분양아파트 청약 경쟁률은 올초부터 뚜렷한 호조세를 이어왔다. 지난 7월 말 분양한 성성 푸르지오는 평균 경쟁률이 131대 1, 8월 청당동 두산위브는 평균 63대 1을 보였고, 특정 평형대는 400대 1이 넘는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아파트 매물이나 분양권의 상승세는 더욱 가파르다. 천안 신도심인 불당동 일대의 아파트는 호가가 억단위로 뛴 것은 물론 연일 신고가를 갈아 치울 정도이고, 구도심인 동남구 일대의 아파트 분양과 매매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런 흐름은 천안과 경계를 이루는 아산으로 이어질 것이란 게 부동산 업계의 공통된 전망이다.

문제는 이런 집값 열풍이 부동산 투기로 이어져 서민들의 내 집 마련의 기회를 차단한다는 점에 있다. 정부는 그동안 서울과 수도권 일대 집값을 잡겠다며 규제지역 확대로 맞불을 놨지만 결과적으로 풍선효과로 인해 주변지역의 집값까지 들썩이게 만들었다. 오죽하면 차기 규제지역이나 차차기 규제지역으로 거론되면 그 지역 집값은 무조건 오른다는 말이 생겨났겠는가. 뒷북 규제나 규제지역 확대만으로 집값을 잡기에는 한계에 달했다는 것은 이미 상식이 되었다.

결과론이지만 6·17 대책 발표 시 천안·아산도 규제지역에 포함해야 한다는 경고가 나온 이후 이 일대 집값이 폭등하기 시작했다. 천안은 이미 호가는 급등했고 매물은 자취를 감췄다. 아산도 그 뒤를 따를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정부는 이를 의미심장하게 받아들이고 효과없는 규제를 남발하기보다 강력하고 효율적인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집값 안정을 꾀하기 바란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