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까지 계도기간, 업계 "더 유예해야"

[그래픽=연합뉴스]
[그래픽=연합뉴스]
대전산업단지의 한 소재·부품·장비 생산 업체 대표 A씨는 갈수록 걱정이 커지고 있다. 중소기업(50인 이상 300인 미만) 주 52시간제 시행이 이제 한 달 앞으로 다가와서다.

A씨는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해 52시간제 준비를 거의 하지 못했다"며 "현재 직원이 주 60시간 정도 근무하는데 새로운 제도를 적용하려면 추가 인력을 뽑아야 하지만 쉽지 않다"고 말했다.

50인 이상 300인 미만 사업장을 대상으로 한 주 52시간제 시행을 앞두고 중소기업계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생존을 고민하는 상황에서 주 52시간제 준비가 부족할 수밖에 없다고 하소연하며 계도기간 연장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계도기간이 끝나는 내년 1월부터는 주 52시간제를 위반하면 처벌받을 수 있는데, 아직 준비를 못 한 중소기업이 적지 않다. 지역 중소기업계의 말을 종합해보면 주52시간제 시행으로 직원 월급이 줄고 이로 인해 숙련된 직원들이 회사를 떠날 수 있는 점이 우려된다.

숙련 기술자가 회사를 떠나고 새로운 직원을 뽑으면 기술력 유지가 어렵다고도 입을 모은다. 업계는 일감이 몰리는 경우 주 52시간제의 한계가 명확하다고 지적한다.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 대전의 한 중소기업 관계자는 "중소기업은 원청(대기업 등) 요구에 따라 작업이 이뤄져 우리 뜻대로 일의 양을 정할 수 없다"며 "주문이 많을 때는 짧은 시간에 납품을 마쳐야 해 초과 근무가 생길 수밖에 없고. 정해진 기간에 납품을 하지 못하면 거래 자체가 이뤄지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최근 전국 500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전체 39%가 `아직 주 52시간제 준비를 못했다`고 답했다. 주 52시간을 넘어 일하는 중소기업 중에서는 83.9%가 준비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중기중앙회는 나머지도 완전히 준비돼 있다기 보다 코로나19로 일감 자체가 예년보다 많이 준 것이 조사 결과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런 상황을 들어 중소기업계는 계도기간 1년 연장을 요구하고 있다. 주 52시간제 시행을 위해서는 인력 추가 채용 등이 필요하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생존이 급한 상황에서 직원을 늘리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없었다면 기업들이 충분히 주52시간제를 준비할 수 있었겠지만, 올해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다"며 " 탄력적 근로시간제 등을 보완하는 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