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인공지능 활용해 원인 분석 기술 개발
정신질환 치료 등 다양한 분야서 상용화 기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연구진이 개발한 가상현실(VR) 멀미 정량화 분석 기술을 이용해 멀미가 저감된 콘텐츠를 체험하고 있다. 사진=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제공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연구진이 개발한 가상현실(VR) 멀미 정량화 분석 기술을 이용해 멀미가 저감된 콘텐츠를 체험하고 있다. 사진=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제공
멀미 고민 없이 가상현실(VR) 게임을 편하게 즐길 날이 멀지 않았다. 국내 연구진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해 VR 게임 등을 즐길 때 발생하는 멀미의 이유와 예측이 가능한 기술들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해당 기술들은 다양하고 창의적인 VR 콘텐츠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26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 따르면 연구진은 AI 기반 VR의 멀미 정도를 예측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SW) 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헤드마운티드디스플레이어(HMD) 등 VR을 즐기기 위해 착용하는 장비에 따라 발생하는 멀미나 구토 등 현상의 원인을 찾아 해결해준다.

연구진은 사용자 500명 이상으로부터 실험 데이터를 얻어 기계학습(AI)을 적용해 VR 요소들과 VR 멀미 간 상관성을 도출했다. 특히 개인별 특성을 고려한 체험 데이터를 대규모로 활용해 활용 가치를 높였다.

이를 통해 사용자로부터 생체 신호 정보를 얻어 AI로 VR 멀미를 예측하는 학습엔진 SW인 `VR 휴먼팩터 기반 VR 멀미 분석·모니터링 도구`가 탄생했다. 이 SW는 개인 휴대형 생체신호 장비와 연동, 심리나 정신 분석을 위한 헬스케어 분야에서도 쓰일 수 있다. 실제 이 SW가 적용된 알코올 중독 치료기가 의료기기 허가·심사가 예정돼 있다.

또 다른 기술인 `VR 멀미 저감용 콘텐츠 저작 도구`는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VR 요소를 실시간 조절할 수 있어 간편하게 멀미를 줄일 수 있다. 기존에는 VR 콘텐츠 개발 시 중간 검증을 반복하며 멀미에 영향을 끼칠만한 요소를 수작업으로 조정하는 탓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었다.

체감형 VR 장치에서 VR 멀미도를 분석·저감할 수 있는 `VR 휴먼팩터 기반 모션데이터 편집 도구`도 개발했다. 이 기술은 VR 영상과 사용자 행동 간 정보량 차이를 엔트로피(자연 현상이 변형돼 원래대로 돌아갈 수 없는 현상)로 해석해 콘텐츠를 자동 조정하거나 편집하면서 멀미를 줄일 수 있다. 주로 탑승형 체감 놀이기구 또는 VR 멀미·안전성 분석에 활용될 예정이다.

연구에 참여한 손욱호 박사는 "세계 최초로 개발한 VR 멀미 분석·예측 기술을 활용해 고난도 작업 훈련, 정신질환 치료, 의료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분야로 상용화를 촉진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연구진은 2017년에도 국내 최초로 VR 멀미 저감 응용 개발을 위한 지침 항목인 `VR 이용·제작 안전 가이드라인`을 공개한 바 있다. 장진웅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진웅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