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일보 로고

[창업노하우] 창업 마케팅 전략 수립

2020-11-26기사 편집 2020-11-26 07:05:40     

대전일보 > 오피니언 > 사외칼럼

  • 페이스북
  • 구글 플러스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밴드
  • 핀터레스트
  • 기사URL 복사

첨부사진1설동수 한국경영기술지도사협회 대전세종충남지회 중소벤처지원단장
창업기업이 준비를 철저히 했다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생존하기가 쉽지 않다. 중소기업 관련기관이 실시한 1인 창업기업의 업종 변경과 폐업 이유 조사에서 수익성 악화(73.9%), 경기 불황(50.1%), 판매 부진(45.7%)에 이를 만큼 마케팅 문제가 창업기업의 생존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창업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마케팅이 필수적이지만 실제로 창업기업에서 제대로 된 마케팅 절차를 적용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창업자들은 마케팅의 필요성이 발생한 시점에서 많은 고민을 한다. 자신의 제품을, 서비스를 고객에 어떻게 알려야 할까. 참으로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특히 대부분의 창업자는 처음부터 마케팅 역할을 확보하고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적은 예산으로 마케팅 활동을 '살짝살짝' 해서 헛돈만 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마케팅이란 소비자를 대상으로 고객을 창조하고 그들을 관리하며 유지하는 과정에서 고정고객으로 만들어 가는 모든 활동을 말하는 것이다. 고객들에게 제품·서비스와 그 효과를 느끼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예전에는 마케팅의 기능이 상품의 광고, 마케팅 리서치, 판매촉진 등을 통한 판매량의 극대화 정도로 생각되었으나 최근에는 고객과 관련된 모든 활동으로 그 의미가 확대됐다. 마케팅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사업주 자신이 마케팅 담당 책임자가 되어 소비자 눈높이에 맞추어 판매 활동을 나서고 있다. 마케팅의 중요성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곳은 소매점 같은 일반 소비자를 상대하는 분야다. 마케팅에 소요되는 비용은 소비자 지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데 대략 상품 가격의 40-60%에 이른다. 이 비율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초기 창업의 경우 대부분 하나의 제품(서비스)을 기반으로 사업을 시작하기 때문에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불필요한 과정으로 생각하고 있고 마케팅 역량의 부족으로 우수한 제품을 개발하고도 시장에서 좋은 호응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므로 전략적 목표 설정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구체적으로 수립해야 한다. 창업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업의 포트폴리오 관리, 둘째, 시장 내 위치를 고려하여 강점과 약점 평가 셋째,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창업기업의 경우 마케팅 운영인력 부족, 운영자금 등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가장 좋은 마케팅 수단은 온라인 마케팅이다. 온라인 마케팅은 온라인상의 광고를 포함해 다양한 활동을 의미한다. 보통 검색엔진 최적화, 이메일 마케팅, 온라인 광고, 소셜 미디어 마케팅, 유튜브 등의 동영상 홍보, 체험단 운영 등 생각보다 다양한 방법이 있다. 어떤 온라인 마케팅 매체를 어떤 단계로 확장하면서 사용할 것인지도 계획을 세워야 한다. 검색엔진 최적화는 원하는 키워드를 쳤을 때 자신의 사이트가 상위에 뜨게 만드는 방법이고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블로그, 카페,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제품의 여러 가지 특징이나 고객 체험, 사용 후기, 제품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소개하는 활동을 말한다. 유튜브 동영상을 활용한 마케팅은 사실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한 종류다. 고객들은 신제품 이름을 접했을 때 유튜브를 많아 찾아본다고 한다. 이러한 마케팅은 가장 중요한 마케팅 수단으로 적극 활용되고 있다. 마케팅에 있어서 꾸준함은 필수다. 꾸준함을 이길 그 어떤 재주도 없다. 초반에 성과가 적더라도 지속적으로 실행하면 성과로 이어질 것이다.

설동수 한국경영기술지도사협회 대전세종충남지회 중소벤처지원단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