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과 충청권 등 지역별 자체 격상 결정권 부여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2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중대본 회의 결과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2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중대본 회의 결과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
정부가 수도권과 호남권에 대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와 1.5단계 상향조치를 결정했다. 적용시점은 24일 자정부터 12월 7일까지다.

수도권과 호남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확진자 숫자가 적은 지역에 대해서는 지자체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추가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2일 브리핑을 통해 "상황의 심각성과 열흘 정도 남은 수능을 고려해 한시라도 빨리 감염 확산을 억제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했다"며 이 같은 조치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방역당국은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수도권은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 격상 기준에 빠르게 근접하고 있으며, 호남권은 1.5단계 격상 기준에 도달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정부의 이 같은 조치는 12월 3일 예정인 수능 시험 전에 환자 증가 추세를 반전시키고, 겨울철 대유행을 선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서다. 이번 거려정은 전 부처와 관련 지자체, 생활방역위원회의 전문가들도 모두 이를 찬성했다"고 전했다.

실제 국내 신종 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센 가운데 22일에도 코로나19 발생현황 신규 확진자 수는 300명대를 기록했다. 전날(386명)보다 줄었지만, 닷새 연속 300명대를 이어간 것이다.

상황이 심각한 곳은 수도권이다. 수도권의 지난 1주간 일평균 확진자는 175.1명으로 2단계 격상 기준인 200명에 도달했다. 호남권도 지난 1주간 일평균 확진자가 27.4명을 기록했다.

광주 및 전북·전남의 일부 지역은 이미 단계를 격상한데 이어 다른 시·군으로도 감염이 확산되면서 각 지자체별 거리두기 상향조치가 잇따르고 있다.

전국적으로 감염 재생산 지수도 1을 초과해 이 같은 추세가 지속될 경우 12월 초에는 확진자가 600명대를 넘을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왔다.

방역당국은 지난 2-3월 대구·경북 중심의 1차 유행과 수도권 중심의 8-9월 2차 유행에 이어 3차 유행이 진행 중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코로나19의 전파력을 뜻하는 감염 재생산지수(현재 1.5)를 토대로 이번 주에는 하루에 400명 이상, 12월 초에는 600명 이상의 확진자가 나올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온다. 주말 영향으로 검사 건수가 직전일 평일보다 1만건 이상 줄었음에도 300명대를 기록하는 등 각종 지표 또한 좋지 않다.

여기에 감염 양상도 다양해지고 있다.

실제 학교나 학원, 종교시설, 각종 소모임 등 일상 공간을 고리로 전국 곳곳에서 크고 작은 집단발병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최근의 감염 전파가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이뤄지면서 무증상·경증 감염자가 늘고 있다.

정부는 지자체별로 지역 특성에 따라 적용 시점 및 범위, 조치 내용 등을 보다 강화하거나 완화하는 등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충청권의 경우 아직까지 1.5단계 상황에 접근하지 않았다"며 "향후 확진자 흐름을 파악해 중대본과 지자체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추가 결정을 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강원도와 충청권 등 일부 지역에서 지속되고 있는 확산세에 대해 지자체별 흐름에 따라 각 지자체의 결정을 존중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장중식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중식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