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충청권은 단합이 절실할 때…"충청광역권 형성, 리더십 필요"

범충청포럼(상임대표 이창기)이20일 대전 오페라웨딩에서 창립식을 갖고 기념세미나를 열고 있다.                                                                                                         사진=범충청포럼 제공
범충청포럼(상임대표 이창기)이20일 대전 오페라웨딩에서 창립식을 갖고 기념세미나를 열고 있다. 사진=범충청포럼 제공
국토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충청권이 그 중심에 서야 하고, 이를 이끌 정치행정적 리더십도 절실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토균형발전과 행정수도완성을 위한 범충청포럼(상임대표 이창기)은 지난 20일 대전 오페라웨딩에서 창립식을 갖고 `지역균형 뉴딜과 충청권의 대응 전략`이라는 주제로 기념 세미나를 개최했다. 범충청 포럼은 이날 "바르고 고른 나라,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충청인들이 앞장 서 국토균형발전을 추진하고 그 선도사업으로 행정수도를 완성해 나가자"고 다짐했다.

이창기 상임대표는 기념사에서 `코로나 19로 인구의 밀집은 커다란 경제적, 사회적 병리현상을 야기하는 만큼 사회적 거리두기처럼 국토 거리두기를 통해 신종 감염병도 예방하고 지진, 전쟁 등에도 대비하는 국토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충청권이 그 중심에 서야 하고 이를 이끌 정치행정적 리더십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박범계 의원(더불어민주당 행정수도완성추진부단장)은 `지난 2개월 동안 행정수도완성을 위해 전국을 순회해 본 결과, 비수도권인 영남과 호남에서도 행정수도완성에 대해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비수도권을 하나로 묶고 수도권도 동참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또한 이날 세미나에서 황태규 우석대 교수(전 청와대 균형발전비서관)는 `새로운 균형발전방향과 지역의 선택`이라는 주제를 통해 "지역의 정체성을 파악하는 지역학의 중요성을 비롯해 그 지역 만의 차별화된 산업자산의 발굴과 선택 그리고 지원이 필요하고, 이를 뒷받침할 특화된 지역교육 시스템을 통해 인재양성전략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판기 국토연구원 연구위원은 `충청권의 광역적 이슈, 계획과제와 상생발전사업`이라는 주제 발표에서 "충청권은 핵심 역량과 풍부한 인프라를 갖고 있어 지역 간 연계를 통해 국가발전과 지역 시너지 효과를 내기에 가장 좋은 대상 지역"이라고 평가하면서도 "다른 지역에 비해 충청권 산업경제는 수도권 의존도가 높다는 취약점과 충청권 내 광역도시계획이 다섯 개나 따로 존재하는 지역이기주의가 만연돼 있어 기존의 광역도시계획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실제 집행수단의 법제화가 시급하다"고 제안했다.

임윤택 한밭대교수, 김흥태 URI미래전략연구원장, 이광진 대전경실련기획위원장 등도 토론에 나서 "지금 충청권의 단합이 절실하고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하는 게 아니라 시민참여를 바탕으로 한 지역균형뉴딜사업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