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 19일 기자회견 열고 공공기관 이전 촉구

국가균형발전·지방분권·상생발전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 구성원들이 19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기관 2단계 지방이전을 촉구하고 있다. 김성준 기자
국가균형발전·지방분권·상생발전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 구성원들이 19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기관 2단계 지방이전을 촉구하고 있다. 김성준 기자
충청권 시민사회단체가 최근 정세균 국무총리의 "임기 내 공공기관 지방이전이 어려울 것 같다"는 발언과 관련,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국가균형발전·지방분권·상생발전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는 19일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는 하루 속히 2단계 공공기관 지방 이전 계획을 확정하고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수현 충청권 공동대책위원회 사무처장은 "최근 KBS와의 대담에서 공공기관 이전이 임기내 진행되지 못할 수도 있다는 정 총리의 발언은 충남, 대전 혁신도시를 사실상 무력화시키는 것"이라며 "이는 지난 12일 도청에서 진행됐던 기념식 축하영상에서 충남혁신도시 성공을 바란다는 발언과도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공공기관 지방 이전은 노무현 정부에서 시작된 국가균형발전의 핵심전략으로, 문재인 정부도 정권 초기부터 국정핵심과제로 선정해 놨다"며 "이제 와서 모든 정책들이 준비가 안됐다는 핑계로 미루는 것은 국정 운영의 무능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또 정부가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공공기관 이전 문제에 대해 정치공학적으로 접근하고 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상선 지방분권 충남연대 상임대표는 "김해 신공항을 가덕도로 바꾸는 것은 시간이 많아서 가능하고, 혁신도시 시즌2는 시간이 없어서 불가능하다는 게 앞뒤가 맞지 않는다"며 "부산시장과 서울시장을 먹으려는 정치공학적인 접근 아니겠나"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치적 부담 때문에 그런 것이지 혁신도시 공공기관 2차 이전에 대한 관련 연구는 이미 끝나서 정부가 몇 가지 선택만 하면 되는 사항"이라며 "정 총리는 망언에 대해 사과하고, 정부는 국가균형발전 정책을 과감히 도입해 계획을 발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김성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성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