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왼쪽) 충남지사가 18일 박병석 국회의장과 만나 지역 현안 국비 확보를 요청하고 있다
양승조(왼쪽) 충남지사가 18일 박병석 국회의장과 만나 지역 현안 국비 확보를 요청하고 있다" 사진=백승목 기자
양승조 충남지사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예산안 조정소위원회 심사가 진행 중인 18일 국회를 방문해 혁신도시 지정과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 등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국비 확보 협조를 요청했다.

양 지사는 이날 박병석 국회의장과 정성호 예결위원장 등을 만나 내년도 정부 예산에 주요 현안사업 반영을 건의했다.

양 지사는 박 의장을 면담한 자리에서 경부고속철도(KTX)와 서해선 연결을 비롯해 △판교지구 다목적 농촌용수개발사업 △충남 광역형 환경교육연수원 건립 △충남 장애인가족 힐링센터 건립 △보령 해양레저관광 거점도시 조성 등의 국비 증액 협조를 당부했다.

양 지사는 특히 KTX와 서해선 연결과 관련해 "2015년 박근혜 정부 당시 서해선을 서울로 직결한다고 했는데, 현 정부에서 신안산선을 민자로 하면서 환승을 한다고 발표했다. 직결하면 58분 걸리는데, 환승을 하면 1시간 20분도 더 걸린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여러모로 환승은 불편한 점이 많다"며 "그래서 서해선을 KTX로 연결해야 한다. 서해선 직결은 전북까지 연결되는 현안이고, 국토부도 직결에 의지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려먼서 "충남 서부권과 전북 주민이 서해선을 통해 KTX와 연결된다는 커다란 의미가 있다"며 "4800억 정도 예산이 추가되면 서해선이 연결될 수 있다"고 했다.

정부 예산 확보가 반드시 필요한 사안에 대해서도 비장한 각오를 드러내며, 당위성을 역설했다.

양 지사는 판교지구 농촌용수개발사업에 대해 "서천 판교면 일대는 상습 가뭄 피해 지역에 해당돼 금강의 여유 수자원을 활용한 농업용수 공급 체계 마련이 필요하다"며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으로 2020년 12월 통과가 예상되나 `21년 정부안에는 다목적농촌횽수 개발사업의 기본조사비가 미 반영돼 사업 추진이 불가한 상황"이라면서 반영 필요성을 설명했다.

충남 환경교육연수원 건립과 관련해선 "전국 도 단위 광역지자체에 1개소씩 환경교육연수원 운영비를 매년 지원하고 있으나 `충남도만 미건림·미운영`되고 있다"며 정부의 관심과 배려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무엇보다 충남은 석탄화력발전소가 전국 50%에 달하는 화력발전소가 밀집해 있어 전국 최대 환경오염물질 배출 및 피해지역에 해당한다는 점에서 설득력을 얻는다고 말했다.

장애인가족 힐링센터는 "공모를 거칠 경우 이행에 상당기간이 소요돼 사업추진 지연으로, 자칫 지역간 갈등 심화 우려가 있다"고 했으며, 해양레저관광 거점 조성과 관련해선 지역간 형평성을 제기하며 "충남은 전북과 함께 서해안권으로 분류되나 전북 군산이 18년 국회에서 반영됨에 따라 공모 기회 자체가 없는 상황"이라며 반영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양 지사에 앞서 허태정 대전시장과 이춘희 세종시장도 전날(17일) 국회를 방문해 박 의장과 만난 자리에서 도심 통과 경부선·호남선 철도 지하화와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등 지역 현안을 위한 국비 확보에 협조를 당부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