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태헌 인아트 대표
엄태헌 인아트 대표
BBC는 코로나이후 사무실이 어떻게 바뀔 것인가에 대한 기사를 통해 안티 오피스가 새로운 사무공간 디자인의 키워드가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닷컴 세대의 등장이후 전통적인 오피스와 달리 좀더 여유롭고 활기찬 분위기가 중요해졌다. 협업적이고 창의적인 일을 육성하기 위해 전통적인 문법의 오피스 대신 `오픈 플랜 오피스`라 불리는 캐주얼한 형태가 더 좋고 더 멋진 오피스라는 인식이 커졌다. 집무실이나 사무실의 딱딱함이나 권위대신, 함께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생각을 공유하는 공간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제는 장기적으로 원격근무, 홈 오피스가 확대되면서 이른바 웰니스 오피스라는 개념으로 공간의 한계도 점점 확대되어 가고 있다. 집중이 필요한 일은 높은 파티션과 등받이로 둘러싸인 프라이빗 포트에서, 그리고 함께 논의가 필요한 일은 라운지에 모여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IT기업이나 스타트업에서만 일어나는 일이 아니라, 전통적인 기업문화를 지닌 회사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풍경이 되어 가고 있다.

일하는 어른들 뿐 아니라 가장 큰 변화를 겪고 있는 것은 바로, 아이들이다. 아이들에게 이제 집은 학교의 역할을 보조하거나 대체하는 중요한 공간이 되고 있다.

이제 학생들이 있는 공간이 교실에만 머무르지 않게 되면서, 집은 `홈 모드`에서 `스쿨 모드`로 전환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몇가지 방법을 내 놓았다. 그 중 몇가지를 예를 들면, `학생을 디자이너가 되게 하라`, `편안함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하지 마라`, `자연적인 요소들을 추가하라` 등이다.

먼저 `학생을 디자이너가 되게 하라`는 의미는 동기부여를 위해 아이들에게 의미있는 물건이나 좋아하는 것들을 함께 공간에 배치함으로써 정서적인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라는 것이다. 아이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물건을 통해 정서적인 배려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다양한 공간에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공간의 역할을 바꿔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공간의 변화는 환기효과가 있어서 뇌의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두번째로 `편안함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하지 마라`는 인간공학적 디자인의 효율과 효과를 말하는 것으로, 오랫동안 앉아있어야 하는 아이들이 안정감과 집중력을 키울 수 있도록 인체공학적인 요소들이 반영된 제품을 골라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의자를 고를때 이러한 원칙을 최우선으로 고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위에서 말한 원칙 중 가장 중요하지만 간과하기 쉬운 것이 바로 자연적인 요소를 추가하라는 것이다. 자연적인 요소들은 창의성과 인지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필수불가결한 요소라는 것은 수 많은 연구결과를 통해 검증이 되어 왔다. 연구에 따르면 자연적인 요소들을 갖춘 학습공간에서 아이들이 더 나은 학습 결과를 얻고 정서적인 안정과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전문가들이 말하는 자연적인 요소에는 햇빛, 식물, 질감이 살아있는 원목과 같은 것들로, 햇빛이 충분히 드는 곳에서 식물을 가까이 하는 것이 아이들의 정서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햇빛, 식물 등 자연이 주는 정서적인 안정감이 우리의 인지능력과 감각, 사회적인 유대 등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만큼 아이들을 위한 공간을 만들때에는 자연적인 요소들을 충분히 고려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직접 몸이 닿게 되는 책상이나 의자 등의 소재에 있어서도 이러한 원칙들은 지켜져야 할 것이다.

`뉴 노말`은 이미 시작되었고, `위드 코로나` 시대로 바뀌며, 우리의 삶의 모습이 달라지게 될 것이다. 라이프스타일과 소비 트렌드의 변화와 맞물려, 우리의 공간도 변화가 시작될 것이고, 기능성과 디자인을 모두 만족시키는 제품에 대한 니즈가 늘어나게 되면서 고객 가치를 늘리는 방법에 대한 논의가 필요해지고 있다. 선제적 관리와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법들을 고민하는 요즘, 기본과 기초, 자연과 인간이라는 첫 시작점을 다시한번 생각해본다. 엄태헌 인아트 대표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