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17일 국회 세종 이전과 관련해 "(마냥) 외면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여야간 심도 있는 논의로 해법이 제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날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국회 세종 이전 추진과 관련한 발언을 비롯해 위헌 논란 등을 지적하는 야당의 태도와 해법을 어떻게 마련하겠느냐는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이 대표는 "여야간 협의가 진척되지 않는 게 아쉽다"면서 "그동안 물밑 대화에서는 상당수 상임위를 세종에서 열어야 한다는 데 (여야간 의견) 근접이 돼 있었다"며 "이를 출발선으로 논의를 해가면 당면한 해법은 나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또 "국회 세종의사당, 어느 분은 국회 세종분원이라고 하는데, 몇 가지 스펙트럼이 있다"며 "부처가 세종에 있는 소관 상임위를 세종에서 열자는 논의가 있는데, 여야간에 그런 문제가 근접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제가 말한 단계적 이전은 여야간에 충분히 협의하겠다는 뜻도 포함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가 야당과 협의를 강조한 배경에는 민주당이 일방적으로 국회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는 여론을 환기하는 동시에 야당인 국민의힘을 논의 테이블에 앉히려는 압박으로 풀이된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11일 충북 괴산군청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에서 "서울은 중장기적으로 동아시아의 경제, 금융, 문화의 중심으로 발전시키고 세종에는 국회의 완전 이전을 목표로 하는 단계적 이전을 추진하겠다"고 언급했었다.

이와 함께 이 대표는 여권 내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이 거취를 정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데 대한 입장도 밝혔다.

이 대표는 "정치적 중립 시비, 검찰권 남용 논란 등을 불식시킬 생각이 없다면 본인이 선택해야 한다"며 "윤 총장이 그 자리에 있는 한 공직자로서 합당한 처신을 해야 한다"고 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 총장 사이 갈등에 대해서는 "추 장관의 경우 비교적 스타일 쪽에서 아쉽다는 말을 듣는 것"이라면서도 "모든 걸 옳다고 보지는 않지만, 검찰 내부가 수사대상이 된 사례에 대해 지휘하는 것은 불가피했다"고 언급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 후보 추천위 3차 회의를 하루 앞둔 만큼 관련 입장도 전했다.

이 대표는 "내일(18일)까지 후보를 내주시길 바란다"며 "그게 안 될 경우에는 법사위에 공수처법 개정안이 가 있다"며 야당의 `비토권`을 무력화하는 방향으로 법 개정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최근 전세난 등 부동산 시장 혼란에 대해 "변화에 충분히 대응하지 못한 것이 뼈아프다. 주거 문제로 고통 겪는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며 "전·월세 계약갱신이 늘면서 공급이 줄다 보니 수요자들이 어려움을 겪게 됐다"고 설명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