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이 17일 박병석 국회의장을 방문 중소기업벤처부 대전 존치를 위한 협조 요청을 했다.  [사진=대전시 제공]
허태정 대전시장이 17일 박병석 국회의장을 방문 중소기업벤처부 대전 존치를 위한 협조 요청을 했다. [사진=대전시 제공]
허태정 대전시장이 박병석 국회의장을 방문, `중소기업벤처부 대전 존치`를 위한 협조 요청을 했다.

허 시장은 17일 국회를 방문해 박 의장과 면담하는 자리에서 "(예산 정국인 만큼) 예산 협조 요청도 하러 왔지만, 사실 중기부 세종 이전 문제를 말씀드리러 왔다"며 비장한 각오를 드러냈다.

허 시장은 "중기부 (세종 이전) 문제가 지역의 큰 현안으로 떠올랐는데 의장님께서 중재를 잘해주셔서 제 입장에선 큰 힘이 됐다"며 "앞으로도 이 문제가 원만하게 결론 날 수 있도록 의장님도 많은 관심과 역할을 해주시길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이에 박 의장은 "중기부 문제는 사실 (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충북에 가시던 날, 저하고 의견 조율이 있었다. 이 대표가 분명한 입장을 말해주셔서…"라고 했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11일 충북 괴산에서 가진 `충청권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중기부 이전과 관련해 "대전시민 의견을 무시하며 이전을 일방적으로 강행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었다.

허 시장은 "집권당 대표가 중기부에 대한 입장을 정리해주셔서 시민들은 힘이 되고 희망적으로 상황을 보고 있는데 앞으로 당정간 원만히 조율될 수 있도록, (박 의장님이) 관심을 갖고 도와주시길 바란다" 재차 박 의장에게 협조를 구했다.

이처럼 허 시장은 중기부 대전 존치 문제를 우선 언급한 이후, 지역 국비예산 반영을 위한 협조를 요청했다.

허 시장이 박 의장에게 요청한 `대전시 현안 및 국비 건의`는 크게 4가지로 △디지털미술관(가칭 국립 대전미술관) △대덕특구 `글로벌 혁신클러스터` 재창조 △대전교도소 이전 △대전 도심 통과 경부선·호남선 철도 지하화 등이다.

이에 박 의장이 "대전시 예산은 (직접 챙기며) 원하는 만큼 상임위에서 증액시켜드렸는데..."라고 웃으며 말하자, 허 시장이 "이번에 거의 대부분 예산 반영이 이뤄져 감사한 마음이다. 그래도 꼭 해야 할 몇 가지 사업들이 있어 정리를 해왔다"고 화답했다.

대덕특구 재창조 사업과 관련해 허 시장은 "연구용역결과가 다 나왔다"며 "국회에서 논의될 때 법무처 사업으로 추진하자고 했던 것들이 제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협력이 꼭 필요한 사안이다"이라고 했다.

대전교도소 이전에 대해선 "이전지에 추가 신축되는 구치소 설계까지 돼 있어 그 부분도 국가가 예산 부담을 해 추진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이춘희 세종시장도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설계비 예산 심의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이날 국회를 방문해 국비 반영을 재차 요청했다.

이 시장은 17일 국회를 방문해 박병석 국회의장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났다. 이어 정성호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추경호 예결위 간사, 임호선·엄태영 충청권 담당 예결소위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행정수도완성추진단장, 안도걸 기획재정부 예산실장을 차례로 면담했다.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설계비는 기존 20억 원에서 크게 증액돼 127억 원 전액이 반영된 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최근 국토교통위원회는 증액 예산 수정안을 의결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