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자원봉사센터·문학관 건립 예산 축소
지난달 부결…사업명 변경해 안건 시의회 재제출

천안시가 자원봉사센터와 문학관 건립의 예산과 사업명을 조정해 천안시의회에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다시 제출했다. 사진은 천안시의회동 모습. 사진=천안시의회 제공
천안시가 자원봉사센터와 문학관 건립의 예산과 사업명을 조정해 천안시의회에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다시 제출했다. 사진은 천안시의회동 모습. 사진=천안시의회 제공
[천안]천안시가 박상돈 시장의 공약사업인 자원봉사센터(이하 자봉센터)와 문학관 건립의 사업비를 축소하고 사업명을 바꿔 천안시의회에 안건을 재제출, 통과 여부에 관심 모아지고 있다.

17일 천안시에 따르면 20일 개회하는 제238회 제2차 정례회 안건에 천안시 자봉센터 신축 이전과 문화예술센터 조성을 위한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제출했다. 시는 지난 10월 열린 제237회 임시회에도 자봉센터 신축 이전과 문학관 건립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제출했었다. 총 사업비 217억 원에 달하는 두 사업은 첫 관문인 시의회 행정안전위원회 안건 심사에서 예산집행 과다와 사업시기 부적절로 부결됐다.

시는 한달여 만에 안건을 시의회에 다시 제출하면서 사업비와 사업명을 대폭 조정했다.

자봉센터 신축 이전 사업비는 당초 111억 원에서 98억 원으로 축소됐다. 해당 사업은 신방통정지구 공공청사 용지에 2023년 5월까지 지하 1층, 지상 4층, 연면적 2000㎡ 규모의 청사를 건립해 자봉센터는 물론 NGO센터와 민주평통 천안시의협의회 등 3개 법적민간단체의 사무실로 활용하겠다는 구상이다. 시는 사업 추진 당위성을 강조하기 위해 인구 50만 이상 10개 전국 대도시의 자봉센터 현황과 4곳 신축 후보지의 검토 결과도 첨부했다.

천안시 문학관 건립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은 사업 명칭을 아예 문화예술센터 조성으로 변경했다. 사업비도 종전 106억 원에서 82억 원으로 24억 원 줄었다. 문화예술센터 조성 사업은 원도심인 동남구 오룡동의 빈건물 2동을 시가 매입해 리모델링을 거쳐 문학·서예 자원 콘텐츠 창출 및 문학 작품·사료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젊은 예술인의 창작 및 전시공간 등 복합문화커뮤니티 공간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천안시는 두 사업의 사업비를 축소하고 사업내용을 보강한 만큼 안건 통과에 기대감을 비쳤다.

시 관계자는 "지난 안건 심사에서 지적했던 예산 과다를 해소하기 위해 재검토를 통해 사업비를 조정했다"며 "도시 규모에 걸 맞는 자봉센터 신축은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말했다. 천안시 문학관 건립 관련해서는 천안문협 등 지역 문인단체 전현직 대표들이 최근 시의회를 찾아 간담회를 갖고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통과를 설득했다.

시의회는 찬반 기류가 교차해 안건 통과를 장담할 수 없는 분위기다.

천안시의회 한 의원은 "천안시가 재정난으로 수백 억 원의 지방채까지 발행 하는 여건에서 자원봉사센터와 문학관 건립이 당장 시급한 사업인지 의원들 사이에서도 견해가 엇갈리고 있다"고 말했다. 윤평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