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여론수렴 플랫폼 '청주시선' 홈페이지서

[청주]청주시는 시민여론수렴 플랫폼 `청주시선`에서 17일-30일 14일간 올바른 쓰레기 분리배출 상식 OX퀴즈를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코로나19로 생활쓰레기가 크게 증가해 재활용품 분리배출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시는 시민들의 쓰레기 배출 인식수준 파악 및 올바른 배출방법 홍보를 위해 이번 의제를 기획했다. 시민패널은 청주시선에서 올바른 쓰레기 분리배출 상식과 관련된 11개의 OX문제를 풀고, 친환경을 위한 다양한 의견과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다.

만 14세 이상 청주시민이라면 누구나 청주시선 홈페이지(https://siseon.cheongju.go.kr/)를 통해 시민패널로 가입한 후 참여할 수 있다.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고급 무선이어폰(3명), 청주페이 또는 음료기프티콘(300명) 등 다양한 경품을 지급할 예정이다.

또 시는 이번 OX퀴즈 의제와 관련해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독려하고자 `쓰봉(쓰레기봉투) 언박싱` 영상을 제작, 청주시 공식 유튜브 채널에 올렸다.

종량제 봉투에 담긴 쓰레기들을 꺼내 일반쓰레기와 잘못 버린 재활용품을 분류하고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 등을 알기 쉽게 풀어냈다.

시 관계자는 "그간 진행된 5개 의제에 총 1만 512명의 시민들이 참여해 보내주신 의견들을 시정 운영에 반영하고 있다"며 "쓰레기 줄이기가 점점 중요한 이슈가 되는 만큼 이번에도 다양한 의견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시민 의견을 시정에 반영하기 위해 △직지 캐릭터 공모전 선호도 조사(1436명) △내가 만드는 2040 청주 미래(2234명) △우암산 둘레길 조성 관련 설문조사(1637명) △청주시 시민참여예산 사업 선정(2455명) △옛 연초제조창 일원 명칭 선정(2750명) 등 5개 의제를 진행했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