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후보 10명 그대로 추가 검토…"신속론과 신중론 대립"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공수처장) 후보를 선정하기 위한 추천위원회가 후보자 압축을 시도했으나 불발됐다.

추천위는 지난 13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 40분까지 진행된 2차 회의에서 결론을 낸다는 방침이었으나, 적합성 판단을 위한 추가 검증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면서 오는 18일 재논의키로 했다.

추천위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위원들이 각자 추천한 후보에 대해 설명하고, 국민의 눈높이에 부합하는 사람이 공수처장으로 추천돼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밝혔다.

추천위원 7명은 회의에서 각 후보의 퇴임 후 사건 수임 내역을 검토해 전관예우 문제를 살피고, 재산과 부동산 거래 내역 등을 살펴본 것으로 전해졌다. 이 과정에서 공수처장 후보로 적합성을 판단하려면 일부 추가로 확인할 사항이 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추천위는 실무지원단을 통해 해당 후보의 답변을 받기로 했다.

이처럼 회의가 각각 예비후보에 대한 자료 검증 위주로 진행되면서 10명의 예비후보 가운데 일부를 제외하는 압축 논의도 진행되지 않았으며, 추천위원간 `신속론`과 `신중론`이 맞부딪히며 신경전도 벌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추천위는 오는 18일 오후 2시 국회에서 다시 회의를 열어 10명 예비후보에 대한 논의를 이어나가로 했다.

민주당측 추천위원인 박경준 변호사는 "다음번 회의를 한 번 더 하면 될 듯하다"며 "후보 군을 좁혀 가는 방법도 논의했지만, 어떤 방식으로 할지도 다음 회의 때 확정해야 한다"고 소개했다.

국민의힘측 추천위원인 이헌 변호사는 "추천위가 두 명을 바로 대통령에게 추천하기 때문에 병역, 가족, 재산 등 기초적 인사 검증자료가 필요하다"며 "후보자 중 상당수는 그런 자료가 누락됐고, 본인 해명이 필요한 것도 있다"고 밝혔다.

최종 후보 압축도 불발되면서 여야간 긴장감이 고조되는 모양새다. 민주당은 이달 중 공수처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까지 마쳐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추천 절차가 고의로 지연된다고 판단될 경우 공수처법 개정도 불사하겠다는 방침이다. 반면 국민의힘은 강력한 권한을 가진 공수처장의 중립성·공정성 의지를 신중하게 검증해야 한다며 신중론을 펼치고 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