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은 12일 정부대전청사 소재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 이전 논란과 관련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공개 발언을 두고 "굉장히 이례적이고 진일보한 의견"이라고 평가했다.

전날 충북 괴산군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민주당 충청권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대표는 "대전의 중소벤처기업부 이전 여부는 대전시민 의견을 경청해 신중히 결정하겠다. 대전시민 의견을 무시하며 이전을 일방적으로 강행하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이날 시청 기자실을 찾아 간담회를 열고 "지금 상황(이 대표 발언 이후)은 그간 우려한 것처럼 정부가 중기부 이전을 위한 공청회를 열고, 바로 부처 이전을 확정하는 이런 논란은 일단락된 것 아니겠느냐"며 "중기부 이전 문제에 대해 의미 있는 결과가 만들어진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시민사회에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정세균 국무총리의 `순리` 발언에 대해서도 낙관적인 입장을 밝혔다. 정 총리는 이 대표에 하루 앞선 지난 10일 취임 300일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중기부가 청으로 그대로 있었으면 그런 생각을 안 했을 텐데 부로 승격되면서 업무 협조 등으로 이전하고자 하는 시도가 있을 수 있다. 그것은 순리일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천할 경우에는 적절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언급한 바 있다. 차관급 외청인 중소기업청에서 2017년 현 정부 들어 독립부처로 격상됐으므로 중기부의 세종 이전이 순리라는 메시지로 읽힌다.

허 시장은 국무총리와 여당 대표의 발언이 정면충돌하는 것 아니냐는 취재진 질의에 "상호 입장은 다를 수 있다"면서도 "당대표가 중기부 이전에 관해 입장을 밝혔기 때문에 당·정 간에 정치적으로 협력하면서 의견 조율이 될 것으로 본다"고 선을 그었다. 중앙행정기관의 행정중심복합도시(세종) 이전을 규정한 신행정수도 후속대책을 위한 연기·공주지역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위한 특별법(행복도시법)에 따른 공식 법적 절차인 공청회 개최에 관련해서도 허 시장은 "단정할 순 없다. 그러나 진행되지 않도록 정리하겠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이 대표가 `시민 의견 경청`을 전제로 한 `신중한 결정`을 내세웠다는 점에서 중기부 세종 이전에 관해 시민들의 뜻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여론조사를 실시할 의향이 있느냐는 본보 질의에 대해선 "충분히 가능한 일이고 좋은 제안이다.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화답했다.

이밖에도 허 시장은 대구·경북, 광주·전남 등 전국적으로 불붙고 있는 행정통합 논의에서 대전·충청권이 뒤처져서는 안 된다며 대전·세종 통합을 뛰어넘는 `충청권 메가시티` 구상을 화두로 제시했다. 전날 김종민 민주당 최고위원은 "대전·세종·충남·충북 (인구를) 다 합치면 550만 정도 된다. 550만 충청 시·도민이 함께 충청 발전의 미래 비전과 전략을 만드는 충청메가시티, 충청자치연합 논의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때가 됐다"며 불을 지폈다.

허 시장은 "충청권 메가시티에 대해 충청권 시·도지사들도 뜻을 함께 했다. 이달 중 가능한 빠른 시일내 다같이 모여 메가시티 논의를 구체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며 "메가시티 구축으로 충청권이 경쟁력을 확보하려면 광역교통망체계 등 기반시설을 확충·공유하고 경제협력을 위한 공동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충청권 메가시티 구성을 실질적이고 실효적으로 진행하는데 필요하다면 기본적으로 협의체를 만들고 자유경제청 등을 만들어 메가시티 효과를 극대화하는 구상도 가능하리라 본다"고 제안했다. 문승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