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0일 중기부 세종 이전은 `오랜 기간 관계부처와 사전교감`을 통해 진행됐다는 의미의 발언을 내놨다.

앞서 대전시 고위 인사가 청와대 관계자와 만난 자리에서 `대전 혁신도시 지정-중기부 세종 이전 교환`을 제안했다는 취지의 언급을 한 적은 있지만, 박 장관이 직접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첫 발언을 공식적으로 내놨다는 점에서 후폭풍 가능성이 제기된다.

박 장관은 이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 출석한 자리에서 중기부 세종 이전과 관련해 "오랫동안 논의됐고 관계부처와 협의를 거쳐 진행됐다"고 말했다.

황운하(민주당, 대전 중구) 의원이 국가균형발전 및 대전 경제와 민심 악화를 이유로 들며 세종 이전 철회 여부를 묻는 질문에 박 장관은 이미 오래전부터 관계부처와 협의된 점을 강조하며 이전 의사를 굽히지 않은 것이다. 박 장관의 답변은 그 동안 대전시민에게는 비공개 된 채 관계부처와 `밀실 협의`를 진행해왔다는 의혹을 스스로 인정한 발언으로 해석될 수 있다는 점에서 파장이 예상된다.

박 장관은 "대전 시민들은 느닷없는 중기부 이전에 균형발전과 대전·세종 상생발전 가치가 훼손될까봐 우려하고 있다"고 황 의원이 질의하자 이같이 밝혔다.

현재 정부대전청사에 입주해있는 중기부는 △공간부족 해소 △세종 경제부처와의 협업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 등을 이유로 본부 조직의 세종시 이전을 추진하는 상태다. 중기부는 지난달 16일 세종시 이전 의향서를 행정안전부에 제출하면서 이전계획을 공식화했다. 이에 따라 공청회와 이전고시, 국무회의 의결 등의 절차를 거치면 세종이전이 확정되게 된다.

박 장관은 "국내 중소기업의 미래성장동력의 비중은 커질 수밖에 없고 다른 경제부처들과의 협업·논의·교류는 무엇보다 절실하고 중요하다"며 "중기부의 세종이전은 지역의 문제라기 보단 국가 전체 차원에서 봐야 할 문제"라고 피력했다.

이어 "대전을 위해서는 기술창업 벤처 허브로서 장점을 살려 팁스타운, 스타트업파크, 한남대학교 스타트업 파크 등 인프라를 지원했다"며 "디지털 경제 전환시기에 중요한 인프라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기부 이전은) 국가라는 큰 그릇에서 봐야 하는 상황"이라며 "대전시민들이 섭섭하겠지만 좀 더 큰 그림에서 봐달라"고 했다.

중기부를 소관기관으로 두고 있는 대전 유일의 산자위 소속인 황 의원은 앞선 국감에서도 박 장관을 상대로 세종 이전의 빈약한 명분을 지적하며 이전 계획 철회를 강력히 요구해왔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