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중소기업벤처기업부 장관의 `내년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설`과 `연말 정부 인사 개각설` 등이 맞물리면서 중기부 세종 이전 방침에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지 주목된다.

박 장관이 조기 사퇴할 경우 자연스레 중기부 `세종 이전 동력은 상실`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일각에선 2022년 대통령선거 및 지방선거를 앞두고 `충청권 캐스팅보트론`의 정치적 메커니즘이 어떻게 작동할지가 예측을 어렵게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박 장관이 서울시장 출마 여부와 관련해 즉답을 피하고 있지만, 유력 후보군으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향후 행보에 정치권은 물론 지역에서도 이목이 집중될 전망이다.

전당원의 압도적 찬성투표 결과를 토대로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선거 공천을 강행키로 한 민주당의 다음 수순은 시장 후보를 뽑기 위한 당내 경선이다. 지난 2018년 지방선거 당시 서울시장 출사표를 던졌던 박 장관이 유력 후보군 첫 손가락에 꼽히는 분위기다.

박 장관은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문 사건으로 선거가 다시 치러지는 만큼, 여성 후보의 이점이 부각되며 `도덕적 문제`에서 자유롭다는 평가다. 지난 2018년 서울시장 당내 경선 때는 현재 유력한 라이벌로 거론되는 우상호 의원을 누른 전례가 있고, 2011년부터 서울시장에 도전해왔다는 점이 출마 가능성에 무게를 싣고 있다.

박 장관이 출마를 결심한다면 공직선거법에 따라 선거일 30일 전에 사직해야 한다. 내년 3월에는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뜻이다. 그러나 이보다 앞선 올 연말이 박 장관 거취 문제의 분수령이 될 것이란 시각이 상당수 존재한다. 내달 8일이 시장 예비후보 등록일이며, 이와 맞물린 연말 개각 가능성을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이 시사했다는 점에서다.

복수의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5일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박 장관이 세종 이전을 밀어붙일 수 있는 배경은 현 정치적 지형과 그의 이력이 크게 작용했을 수 있다"며 "국회의원 4선과 서울시장에 출마할 정도로 정치적 입지가 탄탄하다. 이를 바탕으로 민주당 무대인 대전 정치권에서 사실상 본인의 요청과 정부 차원의 세종 이전 정책을 마냥 반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 생각했을 수 있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이처럼 강력한 구심점 역할을 해온 박 장관이 다음달 예비후보로 등록해 선거준비에 매진한다면 들끓고 있는 지역 민심을 의식한 정치권 움직임도 달라질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여기에 노 실장이 전날(4일) 청와대 국정감사에서 시장 보궐선거와 맞물린 연말 개각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고 언급한 대목도 박 장관의 거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관측이다.

다만 일각에선 대선과 지선을 앞두고 있어 쉽게 예측하기 어렵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지역의 한 국회의원은 "충청권은 현 정부의 중점사업인 국가균형발전 관련 행정수도 완성과 혁신도시 건설이 추진 중이다. 행정수도와 혁신도시 모두 미래정책의 상징성이 큰 만큼 충청권 내에서는 물론 전국적으로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얽혀 있는 구조"라며 "대전이 주창하는 균형발전이냐, 중기부가 내세우는 행정수도 완성이냐에 대해 충청권 캐스팅보트론 등 복잡한 정치공학이 더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