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 `2020 국토교통부 도시재생뉴딜사업` 선정 총괄계획도
서천군, `2020 국토교통부 도시재생뉴딜사업` 선정 총괄계획도
[서천]서천군은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2020년 도시재생 뉴딜사업 일반근린형 공모에 `서천읍 터미널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선정되며 177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은 `사람과 공간을 이어 상생하는 포용의 도시, 서천`이라는 주제로 현재 서천시외버스터미널을 포함한 군사리 일대 15만 5000㎡를 2021년부터 4년에 걸쳐 문화·상권·창업 등이 복합된 핵심 거점공간으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번 공모를 통해 확보한 국비 100억 원, 도비 20억 원, 기금 10억 원 등 총 177억 원의 사업비로 △복합기능 이음센터 조성 △봄의마을 광장 리뉴얼 △서천로·군청로 가로환경 개선 △다함께 상생하우징 △청소년 창작거리 조성 및 골목길 정비 △주민역량강화사업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서천읍 공용터미널에 4층 규모로 신축되는 복합기능이음센터에는 버스터미널을 비롯해 공공임대점포, 다목적 생활체육실, 스포츠 놀이방, 공유회의실, 복합기능 도서관 등 다양한 문화공간을 조성할 예정으로, 지역의 새로운 명소로 거듭날 전망이다.

군은 그동안 공모사업 선정을 위해 주민설명회, 전문가 자문, 주민협의체 회의 등 조직적인 민·관 협력으로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발굴하고, 변화하는 도시재생 지침에 발 빠르게 대응하며 대규모 사업비를 확보하는 이번 성과를 거뒀다.

노박래 군수는 "신청사 개발지구와 사곡리 주거지역을 연결하는 재생사업을 통해 원도심의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며 "군 청사 이전 후에도 다양한 계층이 함께 할 수 있는 활력 넘치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병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