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대주주 기준 관련 당정 이견에 거취표명한 홍남기에 즉시 사표 반려하며 '재신임'
여당선 "홍 부총리 무책임" 질타

홍남기(왼쪽부터)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홍남기(왼쪽부터)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3일 대주주 기준 등과 관련한 당정이견에 책임을 진다는 의미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사직서를 제출하자, 즉시 반려하며 재신임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문 대통령이 주재한 국무회의 직후 사의를 표명했지만, 대통령은 그 자리에서 바로 반려 후 재신임 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홍 부총리는 최근 재산세 완화와 주식투자 관련 대주주 기준 강화 등 주요 정책을 놓고 당정간 불협화음이 공개적으로 표출된 것에 대해 책임을 지겠다는 차원에서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당정청은 진난 1일 밤 4시간여 동안 비공개 협의회를 갖고 합의도출을 위해 대화했으나, 사안별로 제각각의 입장차만 확인한 채 간극을 좁히지 못하면서 정부의 최종발표를 연기했다. 하지만 지난 2일 물밑 접촉을 통해 1주택 보유 재산세 기준은 청와대와 정부가 고수했던 6억 원이하로 완화하는 방안이, 대주주 요건은 당의 뜻을 존중해 10억 원을 유지하는 방안으로 각각 접점을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의 재신임으로 일단락됐지만, 국회에선 홍 부총리를 향한 여당의 질타가 쏟아졌다.

홍 부총리는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출석해 주식 양도소득세 대주주 요건에 대해 여당 안인 `10억 원 유지`로 결정됐다고 답변하면서 "2개월간 계속 갑론을박이 전개된 데 대해 누군가 책임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싶어서 제가 현행대로 가는 것에 대해 책임을 지고 오늘 사의 표명과 함께 사직서를 제출했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사의는 표명했지만 내일부터 열리는 국회 예산안 심의에는 열정을 갖고 임할 것"이라며 "(예산안이) 처리될 때까지 최선을 다해 예산안 심의에 응하겠다"고 다짐했다.

홍 부총리의 사의표명에 대해 기동민 민주당 의원은 "굳이 상임위 예산 심의하는 자리에서 본인 거취 관련 이야기를 공개적으로 하는 이유가 무엇이냐"며 "무책임한 처사라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내일 아침 `홍남기 사직`이 언론 헤드라인에 모두 올라올 것"이라며 "대통령 참모가 아니라 정치인의 행동으로 보인다. 형식 자체도 대단히 부적절하다"고도 지적했다.

이에 홍 부총리는 "정치적인 행동이 전혀 아니다. 저에게는 정치라는 단어가 접목될 수 없다"며 "대주주 요건 유지와 관련 앞으로 많은 질문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무 일 없었던 듯이 그냥 가는 것은 예의가 아니고, 누군가는 책임져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