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도시공사 환경노조 파업 철회 결정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대전지역 생활쓰레기 대란이 오는 9일 예고됐었지만 대전도시공사 환경노조가 파업 철회 결정으로 일단락됐다.

도시공사 환경노조는 이날 오후 2시 대의원 회의를 진행한 결과 파업 유보 결정을 내렸다. 공사 노-사는 지난달 16일 고용 보장 여부 등을 놓고 협의에 나섰지만,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었다. 노조 측은 사용자인 공사 측이 고용을 보장해야 한다고 요구하는 반면 사측은 생활 폐기물 수집·업무가 지자체 고유 업무이기 때문에 지자체와 논의하라는 입장이었다.

앞서 이번 파업 결의는 지난해 11월 민간업체도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에 참여할 수 있다는 대법원 판결에 따른 결과다. 기초지자체가 민간업체와 위·수탁 계약을 맺을 경우, 도시공사 환경미화원 인원 감축 등 고용 불안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이 같은 사태가 빚어졌다.

하지만 지난 2일 서구가 `생활 폐기물 수집 운반 등 효율화 방안 검토` 연구 용역을 통해 민간 업체에 생활 폐기물 관리를 맡기는 것이 적정한지 또는 구에서 관리하는 것이 효율적인지 비교 검토한 결과, 자치구에서 자체 시설관리공단을 신설하는 것이 옳다는 용역 결과가 도출됐다. 즉 자치구가 도시공사와의 계약을 통해 생활쓰레기를 처리하는 것이 아닌 직영으로 공단을 운영해 환경미화원을 관리하는 것이다. 각 자치구가 시설관리공단을 설립하게 된다면 도시공사 소속 환경미화원은 고용 승계를 통해 일자리를 잃지 않게 될 전망이다.

환경노조 한 관계자는 "이날 대의원 기구에서 회의를 진행한 결과 다수가 파업 유보 결정을 내렸다"며 "대전시가 환경노조의 고용 보장 문제에 대해 수용했기 때문에 오는 9일 파업에 들어가는 것은 완전히 철회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서구 관계자는 "오는 5일 대전시와 자치구 관계자들이 만나 최종적으로 환경노조 고용 안정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며 "용역 결과가 자체 시설관리공단을 만드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기 때문에 수정·보완을 통해 시와 협의 하겠다"고 밝혔다.박상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