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과학문화센터 상징성 고려 대덕특구 종사자들 활성화 필요 제기하지만, 뚜렷한 방안 없어
예산도 전용된 상태…부지 매입도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

성공적인 대덕연구개발특구(대덕특구) 재창조 사업을 위해 대덕과학문화센터(이하 대덕센터)의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지만, 뚜렷한 방안이 없어 향후 걸림돌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특히 대덕센터 활성화 사업 예산이 부지 변경에 따라 전용되면서 추가 국비 반영에 명분을 잃었고, 지역 자체 개발도 재정 여건 등을 감안할 때 언감생심이란 지적이 적지않아 향후 추이가 관심이다.

2일 대전시와 과학기술계 등에 따르면 대덕특구 관문이자 상징인 대덕센터의 활성화 여론이 다시 뜨거워지고 있다. 최근 관할인 유성구가 대덕센터에 대한 오피스텔 건축허가를 취소할 것이란 전언이 흘러 나오면서다. 유성구는 기간 내 착공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해 건축법에 따라 건축허가 취소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덕특구 등 과학기술계를 중심으로 대덕센터에 상업시설 조성에 반대하면서 공익시설을 갖춰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대전시도 이 같은 분위기를 감안해 대덕센터를 공적개발하겠다는 뜻을 공공연하게 밝히고 있다. 시는 재정 여건 등을 고려해 자체 추진은 불가능하다고 판단, 국비 반영을 통한 추진을 고려하고 있다.

문제는 정치권에서 국비 반영에 대한 회의적 시각이 존재하고 있다는 점이다. 2018-2019년에 대덕센터 활성화 사업 국비를 확보한 뒤 부지 변경에 따라 예산을 전용했는데, 똑같은 사업에 다시 국비를 받는 것은 타당성이 떨어진다는 이유에서다. 지역 내 정치권 한 인사는 "대덕센터 활성화를 명목으로 국비를 받아놓고는 엉뚱한 부지에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예산을 전용한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것"이라며 "국비라는 게 막 찍어낼 수 있는 것도 아니고 타지역과의 형평성도 고려해야 하며, 유사한 성격의 사업을 추진하는 데에 국비 반영이 힘들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앞서 시는 대덕센터에 대덕특구 융합클러스터인 `융합연구혁신센터`를 조성하기 위해 국비 등 예산을 확보했다. 그러나 대상지였던 대덕센터에서 토지 소유주와 건축주 간 소송이 발생하며 사업 추진이 어려워지자 인근 한스코연구소로 사업 부지를 변경했다. 현재 관련 예산이 전용된 가운데 내년 본예산에 착공 사업비 10억 원이 편성돼 국회 심의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대전시 한 관계자는 "정치권에서 예산 전용에 대한 우려를 내비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현재 진행 중인 대덕특구 재창조 사업 세부계획 용역을 통해 기존 사업과 유사하지 않은, 대덕특구에서 기능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찾아 대덕센터 활성화 사업에 접목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대덕센터 활성화 사업이 대덕특구 재창조 사업에 포함되는 등 국비를 재차 확보한다고 해도 시에서 자체 마련해야 할 수백억 원 규모의 부지 매입비는 부담스럽긴 마찬가지다. 최근 공영개발로 선회한 지역 최대 현안인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사업의 재원 확보 방안도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대덕센터 활성화 사업이 우선순위에서 뒤로 밀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대덕특구 한 관계자는 "민간 투자를 유도해 사회 기반 시설이나 공익 시설을 조성하는 것도 고민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라며 "지금처럼 흉물로 계속 방치하다가는 대덕특구 전체 발전에 암초로 전락할까 우려스럽다"고 말했다.장진웅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진웅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