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도시재정비위원회에서 동구 소제동 철도관사촌의 운명이 걸린 삼성4구역 재정비사업이 심의 결과 조건부 가결됐다. 이에 따라 남아있는 관사촌은 철거되지 않고 앞으로 계속 보존될 전망이다.

시 도시재정비위원회는 이날 삼성4구역 현장 방문을 한 뒤 삼성4구역 재개발 여부에 대해 최종 결론을 내렸다. 당초 대전 동구 삼성4구역 재개발 조합원 80%가 구역 내 철도관사 존치에 반대한다고 의견이 모아졌지만 이날 회의에서 재심의 결과 관사를 철거하지 않는 선에서 개발에 착수하겠다는 합의를 이뤘다. 향후 삼성4구역 내 역사공원을 조성해 철도관사촌 보존에 힘쓸 예정이다. 이와 함께 관사촌 중 51호 관사 일대의 무너진 건물들은 시가 실측을 통해 이전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철도관사촌 일대 도로를 새로 내는 것에 대해서는 일단 보류하기로 했다.

최근까지 소제동 철도 관사촌살리기운동본부 측은 철도관사가 근대문화유산으로 지켜야 할 문화재라는 주장을 표명했다. 이와 반대로 삼성4구역 재개발 조합원 대부분은 관사가 문화재가 아닌 일재의 잔재로 신속한 재개발이 시급하다는 입장을 내세웠다.

앞서 대전역 동광장 인근에 위치한 `소제동 철도관사촌`은 일제강점기 시대부터 철도 업무 종사들의 숙소구역으로 조성됐다. 지난달 24일 옛 충남도청사에서 열린 삼성4구역 재정비촉진계획(변경) 결정을 위한 재정비심의위원회에서는 심의위원 상당수가 철도관사촌 철거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인 가운데 결정이 유보되면서 보존 쪽에 무게가 실렸다. 박상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