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단계 기간 부족한 부분 보완...국회법 개정도 당부

정세균 국무총리
정세균 국무총리
정세균 국무총리가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공조와 정부 차원의 지원을 강조했다.

정 총리는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제20차 세종특별자치시지원회의를 주재하고 행복도시 3단계 및 충청권 광역발전방안과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 추진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정 총리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2007년에 착공한 행복도시가 올해 말이면 2단계 사업이 마무리 된다. 그동안 44개의 중앙행정기관과 15개의 국책연구기관 등 2만여 명의 공무원이 이전하했다"고 설명했다.

전국에서 가장 젊고 출산율 높은 도시로 탈바꿈했지만 아직까지 기업과 대학, 문화·의료 등 도시로서의 자족기능이 미흡하고, 시민들의 눈높이에 부족한 부분도 많이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정 총리는 "내년부터 2030년까지 예정된 마지막 3단계 건설기간에는 부족한 부분을 중점 보완해야 할 것"이라며 "국가행정의 거점기능을 더욱 강화하고, 스마트시티와 공동캠퍼스의 조성으로 자족 기능을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최근 대구와 경북, 부·울·경 통합 등 지자체의 경계를 넘어서는 초광역권 논의가 진행되는 것과 관련, 정 총리는 "초광역권은 규모의 경제와 효율적 투자, 지역갈등 완화를 가능하게 해 지역이 자립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논의에 대해 정 총리는 "정부가 초광역권 논의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제도적·재정적 지원을 검토하겠다"며 충청권도 세종시의 발전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충청권 전체가 상생발전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 줄 것을 당부했다.

속도가 느린 `국회 세종의사당`설치에 대한 견해도 제시했다.

정 총리는 "국회의장 시절 `국회분원 타당성 연구용역`을 진행하는 등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국회의사당 건립에는 설계·시공 등 오랜 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국회법`등 관련법을 시급히 개정하고, 구체적 건립 규모와 입지가 빠른 시일 내에 확정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장중식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중식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