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광역단체장들, 제1야당에 현안해결 및 예산 반영 건의
어제 대전서 열린 국민의 힘 민생정책 발굴단 K-투어에서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대전과 충남·북, 세종시 광역단체장들은 26일 국정감사 후 돌입하는 국회 예산심의와 법안심사를 앞두고 민생정책 발굴을 위해 대전을 방문한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 추경호 예결위 간사 등 야당 원내 지도부와 가진 `충청권예산정책협의회`에서 각각 시·도별 제1현안 해결과 예산 반영을 요청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이날 "그간 국민의힘 의원들의 관심과 지원으로 대전 혁신도시 지정,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등 지역의 숙원사업들이 해결될 수 있었다"고 밝힌 뒤 "대덕특구와 원도심을 양대 성장 축으로 대전이 국가 혁신성장을 견인할 수 있도록 전폭적 관심과 지원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이어 도심 통과 경부·호남선 철도 지하화, 국립 대전미술관 조성 등 현안과제 16건과 병원체자원 공용연구시설 구축·운영, 중앙로 일원 기술기반 소셜벤처 창업특구 조성 등 내년도 국비확보 과제 27건 등에 대한 예산 반영을 적극 건의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가로림만해양정원, 수도권전철 독립기념관 연장 등 12개 사업은 내년 정부 예산안에 반드시 담아줄 것을 요청했고, 서해KTX, 보령-대전-보은고속도로 건설은 국가계획에 반영시켜 줄 것을 건의했다. 또, 국제환경테마특구 조성사업 추진과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의 제2차 고속도로 5개년 계획 반영 등을 야당 지도부에 건의했고, △ KBS 충남방송국 설립 △ 화력발전세 지역자원시설세 세율 인상 △ 수도권 전철 독립기념관 연장 △ 제조혁신파크 조성을 위한 천안 축산자원개발부 조기 이전 △ 서산 군비행장 민항시설 건설 등 지원을 요청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세종시가 행정수도로 거듭나기 위해 국회세종의사당과 미이전 기관의 추가 이전은 필수"라며 "국민의힘 당 지도부의 관심과 지지 속에서 세종시가 행정수도로 또 완전한 도시로 성장했으면 한다"고 강조하며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미이전 신설 중앙행정기관 이전 및 설치, 세종시법·행복도시법 개정,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 등을 건의했다. 이어 △ 조치원 우회도로 △ 세종벤처밸리산단 진입도로 △ 세종신용보증재단 설립 △ 부강역-북대전 IC 연결도로 사업 등에 대한 예산 반영도 요청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특례시 지정 재검토` 등을 골자로 하는 지방자치법 개정을 제도 개선 과제로 건의했다. 최근 국감에서 특례시 추진에 반대 입장을 밝힌 지 6일만에 또다시 `특례시 추진`에 제동을 걸고 나선 이 지사는 특례시가 법률 명확성의 원칙 등을 위반해 국민의 알권리를 침해한다고 주장하며 특례시 재검토 필요성을 역설했다. 그는 또 도·시군간 갈등 해소 등을 위해 현행 1명인 시·군·구 부단체장 정수를 2명으로 확대해줄 것을 건의했다. 아울러, 중부고속도로 서청주IC-증평IC 확장,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 신규사업 반영, 대청댐 상류지역 청남대 상수원 보호구역 해제 등도 요청했다. 은현탁·장중식·김진로·문승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