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중기부 종합 국감서 격론일 듯…정책수요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라지만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대전청사에 있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세종시 이전을 공식화하면서 대전 지역 시민단체, 지방자치단체, 정치권, 경제계 등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중기부 이전이 아무런 명분도 없는 행위라면서 이전 방침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매서운 반발이 상승작용을 일으키며 몰고 온 파장은 오는 26일 중기부 종합 국감에서 뜨거운 설전으로 번질 가능성이 높다.

대전시 등에 따르면 허태정 시장은 최근 열린 국정감사에서 "세종시 건설 목적이 수도권 과밀화 해소와 국가균형발전인데 그 취지에서 보면 대전에 있는 기관을 굳이 세종으로 옮겨야 필요가 있느냐"며 "150만 시민들과 함께 중기부의 세종 이전이 완전히 철회될 때까지 강고하게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중기부가 둥지를 튼 대전 서구도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장종태 서구청장은 "대전과 세종이 공동 생활권을 형성하고 있는 상황에서 부처 간 협업과 업무 효율성을 위해 세종시로 이전한다는 논리는 기관 편의주의적 발상에 불과하다"면서 "수도권을 제외하고 가장 많은 벤처기업이 있는 대전은 중기부의 최적지"라고 강조했다.

지역 정치권 역시 중기부 이전 반대 목소리를 키우고 있다. 대전시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중기부의 세종시 이전 계획을 규탄하고,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영순(대전 대덕)·장철민(대전 동구)·황운하(대전 중구) 의원은 박병석 국회의장과 이낙연 민주당 대표를 잇달아 만나 중기부 세종 이전 재검토에 대한 협조를 당부했다.

지역 시민사회단체도 거들고 있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성명을 내 "대전은 세종시 건설로 인해 많은 인구와 자원이 빠져나가 상대적 박탈감에 빠져 있다"면서 "대전과 세종이 지속적으로 공동발전 방안과 협력을 고민하는 상황에서 무책임하게 던진 이전의향서 제출은 대전과 세종을 이전투구의 장으로 몰아넣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경제계는 적극 대응에 나설 태세다. 지역 12개 경제 단체 모임인 대전·세종·충남 경제단체협의회는 오는 29일 회의에서 중기부 세종 이전 이슈를 논의 테이블에 올릴 예정이다.

협의회장인 정성욱 대전상공회의소 회장은 "최근 혁신도시 추가 지정으로 지역 경제 발전의 새로운 모멘텀이 기대되는 상황에서 중기부 이전은 다시 침체에 빠지는 악재가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지난 16일 중기부는 관계부처와 논의를 거쳐 본부 조직의 세종시 이전을 위한 `세종 이전 의향서`를 행정안전부에 제출했다. 중기부는 이어 지난 23일 보도자료를 통해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 정책 컨트롤타워로서 관계부처와의 소통과 협업을 강화하고, 부 승격(2017년 7월) 및 코로나19 등 대내외의 정책 환경 변화로 인해 증가하는 중소·벤처기업 및 소상공인 정책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세종 이전을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중기부의 이전 의향서가 제출됨에 따라, 행안부는 공청회를 열어 국민과 관계전문가 등의 의견을 듣고, 관계 중앙행정기관장과 협의, 대통령 승인을 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행안부는 조만간 공청회 개최 날짜를 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