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소하천 수질개선· 생태환경 보존방안 등 논의

22일 충남도의회가 주최한 `소하천 수질개선 및 생태환경 보존방안 마련  의정토론회`에서 토론자들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충남도의회 제공
22일 충남도의회가 주최한 `소하천 수질개선 및 생태환경 보존방안 마련 의정토론회`에서 토론자들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충남도의회 제공
소하천에서 발생하는 녹조문제 해결을 위해 충남도 차원의 통합적인 물관리 시스템이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충남도의회는 22일 당진시청 해나루홀에서 `소하천 수질개선 및 생태환경 보존 방안 마련`을 주제로 의정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에는 이계양 의원(비례·더불어민주당)이 좌장을, 충남연구원 서해안기후환경연구소 물관리센터 김영일 박사가 발제자로 나섰다.

이 의원은 "소하천 소호에 주로 발생하는 녹조현상은 수질오염은 물론 생태계 파괴, 주민생활 불편을 야기하고 있고, 녹조발생에 대한 원인조사 및 오염원 유입에 대한 예방대책 강화 등이 필요하다"며 도 차원의 통합적 물관리 시스템 활성화를 주문했다.

김영일 연구위원은 기조발제에서 대청호, 보령호, 금강의 녹조발생 현황 및 제어기술을 예를 들며 "현재 추진 중인 조류 경보제는 상수원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어 소하천 및 호소 등 공공수역의 녹조발생 현황파악에는 한계가 존재한다"며 유역관리 차원에서 통합적 녹조 관리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조한영 당진시 환경정책과장은 이어 지정토론에서 당진시 수질개선 대책에 대해 "삽교호수계 수질오염총량관리제 확대하고 축산비점오염원의 유입을 줄이기 위해 인허가 및 지도단속을 강화하고 있다"며 "녹조발생 억제 및 제거를 위한 검증된 방법이 있다면 적극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안동권 씨엠스코주식회사 대표는 녹조저감 기술의 한계점으로 느린 제거 속도와 낮은 효율성을 지적하고 시간당 2km, 1일 10ha(최대 10만 평)의 녹조제거장비를 해결책으로 제시하며 "자연의 정화능력을 초과한 오염원을 선제적으로 제거해 맑고 깨끗한 물을 충남도민이 마음껏 누리길 바란다"고 밝혔다.

최연숙 당진시의원은 "급속한 산업화와 인구유입으로 오염물질이 무분별하게 배출돼 소하천의 수질오염이 가속화 됐다"면서 "수질개선을 위해 수년간 정책이 추진됐지만 열악한 지방재정으로 인해 수생태계가 파괴된 만큼 향후 문제점을 잘 살펴 건강한 소하천과 담수호 관리를 위한 조례를 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은현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