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면용씨가 옥천 동이면 비날하우스에서 왕 대추를 수확하고 있다. 사진=옥천군 제공
이면용씨가 옥천 동이면 비날하우스에서 왕 대추를 수확하고 있다. 사진=옥천군 제공
[옥천]옥천 동이면 평산리 한 하우스에서 왕 대추 수확이 한창이다.

옥천 동이면 평산리가 고향인 이명용(60), 임명선(57) 부부는 이곳에서 포도, 야채농사를 지어오다 2019년 3월 비닐하우스 9동에 5700㎡ 규모에 대추나무 3000주를 접붙이며 대추농사를 시작했다.

지난해 대추 1600kg 첫 수확했다. 올해는 지난 9월 말부터 하루 200kg 정도를 수확하고 있다.

이 씨가 재배하는 대추 품종은 황제대추로 흔히 사과대추, 왕 대추라고 알려졌다. 일반대추와는 달리 크기가 크고 당도와 식감이 우수한 품종으로 9월 말부터 10월 말까지만 나온다.

지난 여름 역대 최장기간 장마로 일조량이 부족했지만 맛과 당도를 높이기 위해 친 환경유기질 퇴비만을 고집했다. 이에 큰 대추는 한 알 무게가 40g 이상 나가고 당도도 25 브릭스 이상으로 상품성이 뛰어나다는 것이 특징이다.

2kg 단위로 포장된 상품은 2만 5000원선 가격으로 대부분 서울 가락동 농산물시장에 납품된다. 일부는 입소문을 타고 찾아온 농장방문객이나 지인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이명용 씨는 "옥천 동이면 평산리에 현재 7 농가가 황제대추품종으로 농사를 하고 있다"며 "내년에는 작목 반을 구성해 포장용기와 선별비용, 유통수수료 등 경영 비를 줄여가며 판로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재 옥천지역에는 50여 농가가 11ha 규모로 대추를 재배하고 있다. 육종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