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의 날 맞아 아산 경찰인재개발원 방문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충남 아산시 경찰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제75주년 경찰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충남 아산시 경찰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제75주년 경찰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경찰의 자체 개혁과 집회 대응과정에서의 노고를 치하했다. 또 자치경찰제에 대한 추진의지를 강조하며 철저한 준비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제75주년 경찰의날 기념식에 참석, "우리 경찰은 올 한해 스스로를 개혁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고 평가했다.

우선 "그동안 경찰은 330개 개혁 과제를 추진했고 인권 친화적 수사를 제도화했다"며 "수사권 조정을 통해 경찰 수사의 독립성과 책임성을 높일 발판도 마련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제 국가수사의 중추 역할을 담당하게 될 국가수사본부의 출범을 예정하고 있다"며 "수사경찰을 행정경찰과 분리해 수사역량과 정치적 중립성을 더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광화문 집회에서의 차벽 논란에 대해선 "경찰은 코로나 재확산의 우려가 컸던 공휴일 대규모 집회에도 국민의 기본권 침해를 최소화하며 위법한 집단행위에 엄정하게 대응했다"고 경찰 대응에 대한 정당성을 부여하며 치하했다.겨문 대통령은 자치경찰제와 관련, "국회에서 협력해 주신다면 자치경찰제도 머지않아 실시될 것"이라며 "자치분권 확대의 요구에 부응하고 지역주민의 생활치안을 강화하는 길이지만, 75년을 이어온 경찰조직 운영체계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일"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국민과 현장 경찰관들에게 생소하게 느껴지고 실제 운영에서 혼란이 있을 수도 있을 것"이라며 "혼란을 최소화하고 변화와 도약으로 이어지도록 적극적인 수용과 철저한 준비를 당부한다"고 주문했다.

경찰조직 혁신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코로나로 인해 빠르게 다가온 비대면 문명에 대응하려면 디지털 경찰 혁신을 앞당겨야 한다"며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같은 첨단기술을 경찰 활동에 접목한다면 현장 치안력이 획기적으로 강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대공수사권이 경찰로 이관되면 국가안보 분야에서도 경찰의 어깨가 무거워진다"며 "국민의 안전과 안보를 지키는데도 한 치의 빈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개혁입법으로 경찰의 오랜 숙원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공정성과 전문성에 기반한 책임수사 체계를 확립해달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결코 경찰의 노고를 잊지 않고 합당한 처우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업무수행 중 상해를 입게 될 경우에도 치료를 위한 휴직과 치료비 지원 등을 통해 힘이 되겠다. 책임 있는 법 집행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법과 제도를 정비하고, 경찰 2만 명 증원을 차질없이 추진하는 한편 15만 경찰의 오랜 염원인 근속승진제도 개선에도 힘을 보태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코로나 초기 충남과 아산 시민은 기꺼이 우한 교민을 품어줬고, 경찰은 이곳 경찰인재개발원을 생활시설로 제공했다"며 "아산 시민과 15만 경찰 가족께 경의와 감사를 표한다"고 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