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 1476개소·요양시설 등 6124곳·정신병원 423동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총괄대변인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총괄대변인
정부가 지자체와 합동으로 22일부터 2주간 전국 요양병원과 시설, 정신병원에 대한 방역실태 조사에 나선다.

대상은 요양병원 1476개소와 요양시설과 주야간보호기관 6124개소, 정신병원 폐쇄병동 423개소 등이다.

이 같은 조치는 최근 요양병원·시설, 정신병원 등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이어졌기 때문이다.

22일부터 11월 4일까지 2주간 실시되는 중점 점검사항으로는 방역관리자 지정, 발열체크 등 의심증상 확인, 외부인 출입통제, 의심종사자 업무배제 등 방역수칙 전반에 대한 준수 여부다.

요양병원은 1476개소 전수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대면조사 하고, 요양시설·노인공동생활가정·주야간보호기관 6124개소는 보건복지부와 지자체, 건강보험공단이 합동으로 조사할 예정이다. 정신병원의 폐쇄병동 423개소 전수를 지자체에서 서면과 대면을 병행해 실시된다.

정부는 이번 실태조사에 포함되지 않는 병원·의원은 방역수칙 등을 재안내할 예정이다.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감염관리체계를 유지하고 개선사항을 발굴·보완할 방침이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총괄대변인은 21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최근 요양병원과 시설 등에서 집단감염이 계속 증가하고 있어 조금 더 방역관리에 만전을 기해주실 것을 요청드린다"며 일제 점검을 통해 미흡한 부분을 함께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중대한 방역수칙의 고의적인 위반에 따라 집단감염이 발생할 경우에는 손실보상 대상에서 제외되는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장중식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중식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