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혜란 대전·세종연구원·선임연구위원
황혜란 대전·세종연구원·선임연구위원
대전시와 세종시의 싱크탱크(think tank) 역할을 하고 있는 대전세종연구원은 22일부터 내달 5일까지 `대전·세종 정책엑스포 2020` 지상토론회를 펼친다. 연구원이 수행한 다양한 정책 성과를 발표·공유하고 논의하는 과정을 통해 정책연구의 적실성을 높이고 새로운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한 것이다. 대전일보는 `국가혁신플랫폼 도시 대전의 전략과 과제`라는 주제 아래 관련 분야 전문가의 심도 있는 발제와 토론을 지면에 담는다. 황혜란 대전세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혁신플랫폼 기반 과학도시 대전 재도약을 위한 방향과 과제, 변완희 LH연구원 수석연구원은 자율주행자동차 시대를 대비한 과학도시 대전의 역할에 대한 발제를 맡았다.

◇황혜란 대전·세종연구원·선임연구위원=대전은 정부출연연구기관과 연구중심대학의 집적, 엑스포 개최 등으로 대내외에서 과학도시로 인식돼 왔다. 그러나 지방 과학기술 진흥과 더불어 과학도시로서 위상은 다소 하락한 것도 사실이다. 대덕연구단지 50주년을 목전에 두고 있는 시기 과학도시 대전의 위상을 재정립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이유다. 대전은 전통적으로 국가적 수준에서 필요한 연구개발을 수행해 왔고 이를 전국적으로 확산해 온 국가 과학기술 허브 도시다. 따라서 과학도시 재도약의 새로운 방향성도 지역차원의 혁신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전국적인 파급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혁신플랫폼으로서 지향성을 고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 대덕연구개발특구 기술사업화 플랫폼을 한축으로 하고 도시(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스마트 도시 혁신 플랫폼을 다른 한 축으로 하는 `혁신플랫폼 도시`를 제안한다. 최근 선진국과 정부의 정책 지향성이 사회적 책무를 염두에 둔 과학기술 활동을 강조하고 있으며 시민이 참여하는 혁신활동의 중요성도 부상하고 있다. 대전은 수도권을 제외하고 과학기술 인력과 자원이 가장 밀집된 도시로 신기술을 개발하고 도시 인프라와 도시 서비스에 적용함으로써 기술을 성숙화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기반을 가지고 있다. 스마트 기술에 기반한 도시문제해결형 연구개발을 도시 공간과 시민 생활에 적용, 기술사업화와 도시혁신을 동시에 추구하고 이를 전국적으로 확산하기 위한 혁신플랫폼 도시로서 대전의 과학도시 위상을 재정립하는 공감대 형성과 정책적 노력이 절실하다.

◇변완희 LH 수석연구원=자율주행자동차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로봇기술 등이 망라되고 결합된 융합기술의 절정체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이미 치열한 기술 개발에 나섰고 해당 국가들도 법제도와 각종 정책을 통해 자국의 완성차 업체들을 지원하고 있다. 구글, 애플, 우버 등 IT·모빌리티 기업들도 기술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자율주행차가 자동차 산업을 넘어 타 영역 비즈니스에도 기회를 만들어낼 것이란 기대 때문이다. 2019년 4월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지원에 관한 법률(자율주행차법)`이 제정돼 올해 5월부터 시행됐다. 이 법은 자율주행차 도입 확산과 안전한 운행 기반 조성을 목표로 한다. 특히 제7조는 시범운행지구에 대한 사항인데 이 지구를 통해 자율주행차 기술력과 서비스 시장의 실험의 장을 도모하고 있다. 대전시는 시범운행지구 지정 신청을 준비해야 한다. 다른 어떤 도시보다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로 적합한 환경을 갖고 있다. 한국과학기술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40개 연구소와 KT중앙연구소, 한화그룹 종합연구소 등 32개 민간연구소 등 대단위 연구단지와 연구인력이 집중돼 있다. 대전시가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된다면 과학도시 위상은 물론 국가 과학 기술력 배양 등 긍정적 시너지를 도모할 수 있다. 이상민 국회의원이 이미 공약에서 유성구를 자율주행 규제특례지역으로 지정하고 대덕연구단지내 자율주행 교통체제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김민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책임연구원=기술 발달에 따라 혁신의 영역이 국가와 산업에서 지역과 사회로 확장되고 있다. `혁신플랫폼 도시`는 사회문제 해결과 삶의 질 개선이라는 지역·사회의 요구와 현장 기반 실증을 통한 혁신의 촉진과 확장이라는 기술 영역의 요구를 함께 충족하는 좋은 모델이다. `4차산업혁명특별시 대전`의 국가적 역할을 구체화하는 발전적 방안이기도 하다. 지역사회 시선에서 보면 여전히 혁신기술에 대한 접근성은 낮기만 하다. 현장의 요구가 기술과 만나지 못하고 기술적 성과가 문제해결과 지속적 산업·서비스로 이어지지 못한다. 대전에는 기술, 산업, 사회적경제, 공동체 등 다양한 영역의 혁신 기반이 갖춰져 있다. 이들 자원을 엮어 지역사회 욕구를 충족하고 지역 발전을 이끌 서비스를 발굴, 지속성 있는 산업과 지역자원으로 안착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다. 지역내 자원과 주체들을 종횡으로 이어주는 혁신의 연결망과 분산적이며 협력적인 거버넌스의 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문제로 고려돼야 한다.

◇문창용 대전시 과학산업국장=플랫폼은 공급자와 수요자를 매개해 거래가 발생하도록 하고 상호 이익을 창출해주는 시스템을 말한다. `혁신플랫폼 도시`를 정의한다면 도시가 유·무형의 도시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4차산업혁명 기술을 활용, 도시문제 해결과 관련된 구조화된 서비스를 도시내에서 제공해 시민들에게 새로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며 기업은 이를 비즈니스 기회로 활용토록 하는 도시라고 정의할 수 있다. 대전은 먼저 대덕특구 연구성과와 인재 등 대전이 가지고 있는 도시 인프라와 연계·활용할 수 있는 민간 수요 기반의 정책적 틀을 마련해야 한다. 지역 혁신자원을 정의하고, 공통의 목표로 모이게 하는 거버넌스부터 구축해야 한다. 실험 형태의 도시 테스트베드를 통해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우수한 연구개발자원 공급과 민간 수요를 연결해 줄 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 대전의 혁신플랫폼 모델은 대덕특구를 활용한 스마트시티 모델을 창조할 필요가 있다. 그간 국가적 목적 달성을 위해 정부 관점에서 구슬을 만드는 데 주력해 왔다면 이제 그 구슬을 꿰어 보배로 만드는 것이다. 이를 묶어내고 연결해 줄 주체가 필요한데 그것이 도시로서 지자체가 할 수 있는 역할이다. 도시는 리더십을 발휘해 구조화하고 수요·공급이 연결될 수 있도록 혁신플랫폼을 모델링해야 한다.

◇윤기동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정부부처 산하인 대덕연구단지와 지자체인 대전시는 물리적 거리는 가까우나 별개로 인식돼 왔다. 최근 국가혁신체제(NIS)에서 지역혁신체제(RIS)로 역할 변화 요구에 부응해 대전시는 과학부시장 신설과 대전과학산업진흥원(DISTEP)을 설립하는 등 과학 기반 미래동력 만들기에 시동을 걸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대전세종연구원이 제안한 `국가혁신플랫폼 도시 대전의 전략과 과제`의 양 축인 대덕연구단지의 `기술사업화 플랫폼`,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스마트 도시 혁신 플랫폼`은 시의적절한 제안이다. 대덕연구단지 4차산업혁명 핵심기술을 지역산업 및 공공영역에 접목,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지역내 혁신기관 연결·공유를 통한 생태계 형성, 연구개발과 플랫폼을 중심으로 한 진화의 방향에 적극 공감한다. 대전과 대덕연구단지 고유의 혁신자원을 결집·결합하기 위한 산·학·연 공동사업 발굴, 특히 공공 연구성과의 기술창업 및 글로벌 사업화를 지향하는 공동연구혁신 비즈니스모델(BM) 창출과 기술사업화 메커니즘을 통한 생태계 조성전략, 가치사슬 확대·특화전략 제시로 성공사례를 창출해야 한다.

◇이정범 대전세종연구원 책임연구위원=대전은 최근 대내외적으로 성장동력이 떨어지고 있다. 교통 측면에서 보면 교통 요충지에서 점차 멀어지고 있다. 이에 대전의 미래 새로운 성장동력에 대한 논의는 매우 중요하며 이중 하나가 첨단과학에 있다고 판단한다. 자율주행은 미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혁신적 먹거리가 될 수 있으며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에 대한 시범사업을 대전시에서 할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자율주행은 단기간에 실현 가능하지 않고 오랜 시간 다양한 도시와 공간구조를 재편하고 교통의 다양성이 수용돼야 하지만 대전과 세종의 특수성으로 미뤄 대전시에서 주도적으로 자율주행 관련 사업을 수행해 나가는 게 새로운 대전의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방안일 것이다. 정리=문승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