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태안군이 농업인의 소득안정 등을 지원하는 핵심기관인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이하, 농관원) 태안사무소 유치`를 위해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

군에 따르면, 지난 20일 가세로 군수가 경북 김천시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본원)을 찾아 노수현 원장을 만난 자리에서, 태안군은 충남도 15개 자치단체 중 7번째로 큰 경지면적(1만4004ha) 규모를 가지고 있으며 태안보다 경지면적이 작은 천안·공주·보령·금산·서천·청양에도 농관원 사무소가 있는 만큼 태안사무소 설치 당위성이 충분하다는 점 등을 적극 피력했다.

태안은 △농업경영체등록 1만 912가구 △공익직불금 이행점검 8만 2990필지 △원산지표시 대상업소 2825개소 △논 타작물재배 309농가 △농약안정성조사 141건 △농산물인증 108건 △공공비축벼검사 4355톤 등 농업규모가 상당해 농관원의 많은 협조를 필요로 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농산물 안전성 조사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 △우수 농산물관리 △친환경 농산물 인증 등 새로운 업무가 날로 증가해, 농민들이 농관원을 직접 방문해야 하는 경우가 점점 늘고 있으나, 이원·고남면 지역 어르신들의 경우에는 50-70km이상 떨어진 서산시 수석동에 위치한 `서산·태안 농관원`을 방문하기 위해, 버스를 몇 번씩 갈아 타는 불편함을 겪고 있다.

이에, 군은 올해 8월부터 관내 34개 농업인단체를 중심으로 유치추진위원회를 구성, `농관원 태안사무소 설치`의 필요성을 적극 알리며 대군민 서명운동을 추진한 결과 군민 1만 5557명이 서명에 동참했으며, 이날 건의서와 함께 노수현 국립농산물관리원장에게 전달했다.

가세로 군수는 "지역 농업인의 불편해소와 맞춤형 농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농관원 태안사무소` 설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앞으로 농림축산식품부·행정안전부 등을 직접 찾아 `농관원 태안사무소 설치`를 적극 건의, 내년 중에는 설치 여부를 확정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정명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