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20일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 이전 움직임에 대한 싶은 유감을 표하며 이전 검토 철회를 촉구했다.

시당은 이날 지역 국회의원 6인(박영순·이상민·박범계·조승래·황운하·장철민) 명의의 성명을 내고 "중기부가 세종 이전을 위한 의향서를 행정안전부에 제출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시당은 "중기부는 중소기업청으로 출범 직후 국가균형발전의 선도적 역할을 위해 정부대전청사에 20년 넘게 자리하면서 대전과 함께 성장해온 주요 정부 기관 중 하나"라며 "중기부의 이전 문제는 국가균형발전의 가치와 대전의 미래상에 매우 우려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중기부는 이전설에 대해 공식적인 언급을 피해왔고, 그래서 이전설이 계속 불거졌어도 대전에 남아 그 역할을 해줄 것이라는 기대를 했다"며 "하지만 최근 비공개로 행안부에 세종 이전 의향서를 제출하면서 그 모든 기대를 저버렸다"고 지적했다.

시당은 중기부 이전과 함께 산하기관들도 모두 세종으로 떠날 경우 대전은 공동화 등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는 점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여기에 수도권이 아닌 지역에서 또 다른 지역으로의 이전은 지역 간 불균형만 심화시킬 뿐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이와 함께 시당은 "중기부가 국가균형발전적 가치와 지역의 발전 전략에 역행하는 이전 시도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며 "행안부에서도 정부의 국가균형발전적 가치와 지역 상생 및 발전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 이전 불가를 결정해 줄 것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